김해 수돗물 불소화 사업 여론조사 재추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 김해시 시민단체 등이 25일 시청에서 수돗물 불소화 여론조사 재조사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경남 김해시가 지난 5월 시 주관으로 시행한 수돗물 불소화 사업 지속 여부를 묻는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인 반대 결과가 나오자, 다시 여론조사를 추진해 빈축을 사고 있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김해여성회 등은 25일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5월 조사에서 반대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는데, 시가 다시 일부 기관과 단체를 대상으로 비공개 여론조사를 하는 것은 시민의 눈을 가린 것으로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 '반대' 많자 비공개 실시
시민단체 "유리한 쪽만" 반발


수돗물사랑시민모임' 등 지역 시민단체들은 지난해부터 수돗물 불소화 사업에 반대해 왔다. 허성곤 김해시장도 4·13 재선거 당시 수돗물 불소화 사업 중단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에 따라 허 시장은 취임 뒤인 5월 2000여만 원을 들여 시민 찬반 여론조사를 했다. 5307명이 참여한 결과, 불소 투입에 반대하는 의견이 62%로 찬성(38%)보다 압도적이었다.

그러나 시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지난 24일부터 시민들을 배제한 채 121개 기관과 단체를 대상으로 재여론조사를 하면서 참여 기관과 단체는 물론 선정기준도 전혀 공개하지 않았다. 시민단체들은 "이해관계에 얽힐 수 있는 기관과 단체들만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다는 것은 밀실행정의 전형"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첫 설문조사에서 미흡한 부분이 많아 관련 기관과 단체의 의견을 듣기 위해 재여론조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다음 달 7일까지 답변을 모두 받은 뒤 이를 5월 조사 결과와 종합해 최종적으로 불소화 사업 지속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글·사진=남태우 기자 le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