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방호시설 '면진동' 국내 도입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배덕광 의원 후쿠시마 방문

"원전 특수 방호시설인 면진동(지진을 면하는 건물)을 국내에도 도입해야 한다."

25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현장을 방문한 새누리당 배덕광 의원은 "원전 사고 시 사고수습대책 본부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개발된 특수 방호시설인 면진동을 국내 원전에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 의원은 지난 24일 국회 사회공헌포럼의 단장 자격으로 일본 도쿄에서 열린 '재해대응 아시아 태평양 국제의원 포럼'에 참석해 재난대응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재난 현장 방문을 위해 이날 후쿠시마를 찾았다. 배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 20㎞지점의 '제이빌리지'(사고 전 축구연습장)에서 브리핑을 받고 질의응답을 가진 후, 버스를 이용해 후쿠시마 원전에서 실제 폭발이 일어난 원자로까지 근접 답사를 했다.

도쿄원전 측은 후쿠시마 사고 6개월 전 면진동을 설치한 덕분에 원자로 폭발이라는 엄청난 사고에 효율적으로 대응이 가능했다고 밝혔다. 배 의원은 "원전지역 주민에 대한 정책에 대해 깊은 인상을 받았다"면서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 근무자의 50% 이상을 지역주민으로 충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전 안전에 관심을 쏟고 있는 배 의원은 이날 원전 안전 관련 법안 5개를 한번에 발의하기도 했다.

김종우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