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영남권 최고위원 '호선 방식' 합의 실패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의 권역별 최고위원 결정 시한이 오는 26일로 다가오면서 후보자인 시·도당 위원장들의 힘겨루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다. 영남권의 경우 지난 22일 밤 시·도당 위원장들이 모여 최고위원 호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최고위원 임기(2년)를 1년씩 쪼개는 방안도 4명의 위원장을 만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이다.

더민주 최인호 부산시당위원장은 23일 "영남지역 4개 시·도당의 위원장들이 만나 권역별 최고위원 호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면서 "26일까지는 결론을 내야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다시 만나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4개 시·도 위원장 첫 접촉
임기분할 놓고 이견 노출
"결정시한 26일까지 결론"


이날 회동에는 검찰 고발 건으로 인준이 보류된 오중기 경북도당위원장을 제외하고 최 위원장과 임대윤 대구시당위원장, 임동호 울산시당위원장, 정영훈 경남도당위원장이 참석했다. 최 위원장을 제외한 3명이 모두 원외 위원장이어서 영남권에서는 원외 역할론과 현역 우선론이 마찰을 빚고 있는 상태다.

이날 회동에서 위원장들은 임기분할 등에는 대체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했으나 구체적으로 누가 언제 최고위원을 맡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논의를 이어가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시·도당위원장들 간의 호선'이라는 규정 자체가 애매해 혼선이 빚어졌다.

정영훈 경남도당위원장은 이와 관련 "호선이라는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분명한 결론이 나지 않았다"면서 "어떻게 당 지도부를 구성하는 것이 영남권 전체에 도움이 될까에 대해 원론적인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다.

위원장들은 영남권협의회를 통해 공통된 의견을 지도부에 전달한다는 데는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우 기자 kjongwo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