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 지방선거 준비 '무사태평' '일사불란' 너무 다른 여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차기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여야 부산·울산·경남(PK) 정치권의 행보가 대조적이다. 새누리당은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다"며 다소 느긋한 반면 야권은 "우리가 PK 지방권력을 주도하겠다"고 공격적인 준비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PK 정가에서는 "2차 지각변동이 일어날 수 있다"고 전망하는 사람이 많다. 이미 지난 20대 총선 때 PK 정치권력이 분점되는 1차 지각변동이 있었다. 제7대 지방선거는 2018년 6월에 실시된다. 지금부터 1년 10개월 정도 남았다. 어찌 보면 새누리당 주장처럼 다소 여유가 있다.

하지만 PK 지방권력의 내부 사정을 보면 상황이 매우 복잡하다. 심지어 새누리당 내부에서 "PK지역이 차기 지방선거의 '화약고'"라는 얘기가 나돌 정도다.

새누리 8곳 '3선 제한' 지역
의원-지자체장 관계 삐걱
결속력 약화에 전략도 전무

더민주, 인물·공약 발굴 착수
총선 이어 2차 대격변 예고

전체 39개(부산 16, 울산 5, 경남 18) PK 지방자치단체 중 8곳의 지자체장이 '3선 연임 제한' 규정에 걸려 차기 지방선거에 출마할 수 없다. 부산의 어윤태(영도) 박극제(서) 하계열(부산진) 이종철(남) 박현욱(수영) 이위준(연제) 구청장과 울산의 신장열 울주군수, 경남의 김충식 창녕군수가 당사자로, 이들은 모두 새누리당 소속이다. 이들 지자체장은 대부분 조직 장악력 뛰어나고 평판도 좋아,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이 지역 관리를 많이 의존해왔다. 하지만 이들이 모두 물러나면 새누리당 의원들은 지금보다 훨씬 힘들게 지역구를 관리해야 한다.

그러나 지역 국회의원들과 단체장 사이가 원만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경남 창원시와 야당 도시로 전락한 김해시, 진보 성향 국회의원이 장악한 울산 동구와 북구 등은 새누리당의 '약체지역'이다.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이군현(통영·고성) 김한표(거제) 의원의 지역구도 '중앙권력'의 영향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여기에 기초의회 의장단 선거 비리로 지방의회가 최악의 위기에 빠진 경남 창녕, 김해, 함양 등도 새누리당의 이미지를 심대히 실추시키고 있다.

이런 상황인데도 새누리당 PK 정치권은 지방선거에 대한 전략이 전무하다시피 하고 있다. 시·도당 정비도 제대로 안 되고 있고, 국회의원 간 결속력도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PK 야권은 다르다. 4·13 PK 총선에서 11석(전체 40석)을 획득해 자신감을 되찾은 야권은 벌써부터 지방선거 준비에 돌입했다. 더민주, 국민의당, 정의당, 진보 성향의 무소속 등 PK 야권은 후보 물색은 물론 내부 공약 개발에도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김영춘(부산 부산진갑)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장은 23일 "인물을 물색하고 있으며, 꽤 괜찮은 후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박재호(남을) 의원도 "다음 지방선거에서 우리가 이겨야 한다"며 "인물 발굴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더민주는 검증된 공직자나 인지도 높은 정치인을 대거 발굴해 PK 지방선거에 대거 투입할 방침을 세워 놓고 있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