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사퇴" 비등… 박 대통령 '최종 선택'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우병우(사진)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동시에 검찰 수사를 받게 된 것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최종 선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청와대는 이 감찰관의 감찰 내용 유출 의혹에 대해 '중대한 위법행위'라고 비판하면서 우 수석의 손을 들어주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야당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우 수석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박 대통령이 어떤 결단을 내릴지가 주목된다.

"자진사퇴 해야"
비박계, 잇단 촉구
"검찰 눈치 보기"
야권도 비판 확대

"우병우 죽이기는
식물정부 의도"
청와대 반발 속
22일 국무회의 주목


박 대통령은 '2016 을지연습' 시작에 맞춰 22일 청와대에서 을지 국무회의를 주재한다. 청와대 참모 등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광복절 경축사에 이어 국무위원에게 자긍심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우 수석 문제에 대해 언급할지는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을지 국무회의라는 성격상 우 수석 문제를 언급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과 함께 어떤 식으로든 거론할 가능성이 있다는 시각이 같이 존재한다.

청와대는 우 수석에 대한 의혹 제기를 '우병우 죽이기'라고 규정하고 "그 본질은 집권 후반기 대통령과 정권을 흔들어 식물정부를 만들겠다는 데 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21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우 수석 관련 첫 의혹 보도 이후 이를 입증할 결정적 증거가 나온 게 없다"면서 "우병우 죽이기의 본질은 임기 후반기 식물 정부를 만들겠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런 강경 대응 방침은 우 수석을 안고 가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향후 시비를 끝까지 가려보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에서는 김무성 전 대표 등 비박(비박근혜)계가 우 수석 사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지난 20일 우 수석에 대해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는 결단을 내릴 때가 왔다"며 사실상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반면 친박계 핵심인 이정현 대표는 우 수석 문제에 대해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에서는 청와대의 이 감찰관 비판이 검찰 수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라며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더민주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21일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가 이 감찰관에 대한 수사가이드 라인을 제시하자마자 검찰의 눈치 보기가 시작된 듯하다"면서 "검찰의 처지가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특별감찰제는 박 대통령의 약속이었고 이 감찰관은 새누리당이 추천하고 우 수석이 검증해서 박대통령이 직접 임명한 인사"라며 "청와대가 국기문란 운운하며 이 감찰관을 비난하는 것은 제 얼굴에 침 뱉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