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아베, 강경 우익 문부(교육장관)·방위상(국방장관) 발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3일 단행한 개각에서 '역사 수정주의' 성향의 강경 우익 인사를 주요 각료로 발탁했다.

아베 총리는 군위안부 제도의 강제성을 부정해 온 마쓰노 히로카즈(53) 전 문부과학성 부(副)대신을 신임 문부상으로 기용했다.

문부 마쓰노, 방위 이나다
군위안부 제도 강제성 부정
전범 재판 재검증 요구 인사
우익 대변자들 전면에 배치

현직 중의원 6선 의원인 마쓰노는 2012년 미국 뉴저지 주 지역지에 군위안부 관련 의견 광고를 아베 총리(당시 야당인 자민당 총재), 이나다 도모미(57) 자민당 정무조사회장 등과 함께 실었다. 이 광고는 일본군 위안부가 '성노예'가 아니라는 주장과 함께 군위안부 제도의 강제성과 일본 정부 및 군의 책임을 부정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에 따라 문부상 소관인 교과서 검정 등에서 군위안부 기술을 줄이고 강제성을 부정하려는 움직임이 더욱 강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아베는 또 태평양전쟁 일본인 전범들을 단죄한 극동군사재판(도쿄재판)에 대해 "법률적으로 문제가 있다"며 검증을 요구해 온 이나다 도모미(중의원 4선)를 방위상으로 기용했다.

아베의 측근이자 일본 우익의 '샛별'로 꼽히는 이나다는 아베 내각에서 각료(행정개혁담당상) 신분으로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으며, 난징대학살과 군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 우익의 주장을 선두에서 대변해왔다.

이나다는 2007년 고이케 유리코(현 도쿄지사)에 이어 여성으로는 두 번째로 방위상이 됐다.

원전 문제를 담당하는 경제산업상에 아베 총리 측근인 세코 히로시게(53·참의원 4선) 관방 부(副) 장관이 발탁됐고, 올림픽·패럴림픽 담당상에는 마루카와 다마요(45·참의원 2선) 환경상이 선임됐다.

농림수산상에 야마모토 유지(64·중의원 9선) 전 금융담당상, 지방창생담당상에 야마모토 고조(67·중의원 7선) 전 경제산업성 부대신, 부흥상에 이마무라 마사히로(69·중의원 7선) 전 농림수산성 부대신, 법무상에 가네다 가쓰도시(66·중의원 3선 및 참의원 2선), 국가공안위원장겸 방재담당상에 마쓰모토 쥰(66·중의원 6선) 자민당 정조회장 대리, 환경상에 야마모토 고이치(68·중의원 8선) 전 총무성 부대신, 오키나와·북방영토 담당상에 쓰루호 요스케(49·참의원 4선) 전 국토교통성 부대신이 각각 기용됐다.

이번 개각에서 8명이 유임했고, 8명이 처음 입각했다. 2012년 12월 제2차 아베 내각 출범 때부터 자리를 지켜온 아소 다로(75·중의원 12선) 부총리 겸 재무상, 스가 요시히데(67·중의원 7선) 관방장관, 기시다 후미오(59·중의원 8선) 외무상 등 핵심 각료는 자리를 지켰다.

따라서 이번 개각은 아베 총리의 초장기 집권을 위한 안정적 정권 운영 체제를 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해석된다. 강희경 기자 him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