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준모항 크루즈선 첫 항해 '뱃고동'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9일 부산국제여객터미널에 '코스타 빅토리아호'(7만6000t급)가 일본인 관광객 1300여 명을 태우고 입항했다. 부산에서 처음으로 정기 운항하는 준모항(크루즈 승객 일부가 승하선하는 크루즈항) 크루즈선인 이 선박은 이날 오후 일본 후쿠오카로 출항하며, 올 9월까지 일본 4개 항만(후쿠오카, 마이즈루, 가나자와, 사카이미나토)과 부산항을 잇는 코스를 5일 간격으로 모두 10차례 운항할 예정이다. 강선배 기자 ksun@

부산을 준모항으로 정기 운항하는 크루즈선이 첫 항해에 나선다.

부산시는 부산항을 준모항으로 국내 첫 정기운항하는 크루즈인 코스타 '빅토리아(Victoria)'호가 29일 첫 입항한다고 28일 밝혔다.

7만 6000t급 빅토리아호
29일 입항 오후 日로 출항
9월까지 10차례 운항 예정
숙박·선용품 산업 효과 기대

준모항은 정기운항하는 크루즈 승객이 승·하선하는 크루즈 항을 말한다. 코스타(Costa)사에서 운항하는 빅토리아호는 7만 6000t급 크루즈선으로 승무원 포함 총 승선인원 1928명 규모다. 이번 크루즈는 이날 오전 8시에 부산항에 입항한 후 오후 7시 일본 후쿠오카로 출항할 예정이다.

시는 부산관광공사와 부산항만공사 등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전 8시30분부터 부산국제여객터미널에서 첫 입항하는 빅토리아호 환영 행사를 열 계획이다.

환영행사는 코스타 빅토리아호 선장 등 선사 관계자에게 기념패와 꽃다발·기념품을 각각 증정하고 한국전통 가야금·해금 공연인 '피네', 다도체험행사, 포토존 사진촬영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광객 편의를 위해 관광홍보데스크를 운영하고 승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개별관광객의 부산시내 관광을 위한 신규노선 셔틀버스도 운영한다.

또 이날 크루즈선으로 입항하는 일본 돗토리현 청소년들이 부산시청을 방문해 부산지역 학생들과 각 도시 먹거리 소개, 시티투어 등 교류활동과 부산문화체험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 크루즈는 올 9월까지 일본 4개 항만(후쿠오카-마이즈루-가나자와-사카이미나토)과 부산항을 잇는 황금관광 코스를 5일 간격으로 10차례 운항할 예정이다.

체류시간이 짧은 단순기항에 비해 승객이 부산항에서 승하선하는 모항 또는 준모항의 경우 지역 내 숙박 등 관광객 체류, 크루즈 선용품 등 연관 산업 파급효과가 높아 고용창출 효과가 크고 부가가치도 단순기항지 대비 2배가량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은 매력적인 기항지이면서 동시에 모항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도시로 꼽힌다.

부산시 관계자는 "준모항 크루즈의 지속적인 운항과 크루즈 저변확대를 위해 다양한 홍보 및 지원방안을 마련중"이라며 "부산이 모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부산시는 크루즈 선사와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내년에는 부산에서 출발하는 준모항 크루즈가 30회 이상 운항할 예정"이라며 "국내 여행 마니아들이 크루즈 관광을 보다 수월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진 기자 jin92@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