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 정관 개정안 의결 민간법인 이사회 체제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국제영화제(BIFF) 조직위원회가 지난 22일 임시총회를 열어 정관 개정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로써 2014년 9월 서병수 부산시장의 '다이빙벨' 상영 취소 요구에서 비롯된 시와 BIFF 집행위의 갈등 사태가 1년 10개월 만에 마침표를 찍었다. 올해 정상적인 영화제 개최를 위해 정관 개정을 서두른 김동호 이사장과 강수연 집행위원장은 25일 오후 4시 서울에서 범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단을 만나 보이콧 해제를 요청한다.

우선 이번 정관 개정을 통해 조직위가 상설 민간 사단법인의 이사회 체제로 개편된 점이 가장 큰 변화다. 지역·당연직 위주로 구성됐던 임원회가 영화계와 지역 인사가 9명씩 조화를 이루는 이사회로 바뀌었고, 모두 총회에서 선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이사회 의결에서 가부 동수일 때는 의장(이사장)이 결정한다. 집행위원회도 부산시 추천 인사와 BIFF 측이 4 대 4로 구성하되, 초청 작품·작가 선정을 집행위원장과 프로그래머 중심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고유 권한으로 명시함으로써 영화제 본연의 자율성을 확보했다.

1년 10개월 만에 갈등 마감
영화계 보이콧 해제할지 주목



부산시가 요구한 책임성·투명성 제고를 위한 조치로는 △재정 지원 기관·단체에 재무사항과 집행내역 보고 △BIFF 종료 2개월 내 시민평가위 구성해 평가보고회 실시 등의 조항을 신설했다.

총회 직후 김지석 BIFF 수석프로그래머는 "이제 부산시가 도저히 건드릴 수 없는 구조가 만들어졌다"며 이날을 '인디펜던스 데이'라고 감격 어린 글을 페이스북에 남겼다. 남동철 한국영화 프로그래머도 "이번 정관은 영화제의 독립성을 지켜줄 결정적 내용을 담고 있다"며 "영화인과 영화제가 주도하는 정관을 만들었고 결과에 자신 있다"고 밝혔다.

BIFF 실무자들의 자평대로 바뀐 정관은 진일보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부산시에 대한 영화계의 불신과 감정의 골이 워낙 깊다. 올해 영화제를 열지 않더라도 좀 더 '확실한' 우위를 확보하는 정관을 쟁취했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여전하다. 시와 영화계 추천인사가 똑같이 12 대 12로 총회를 구성해 부산시의 목소리가 더 많이 반영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영화계가 25일 김동호 이사장과의 대화를 통해 의문점을 풀고 보이콧을 해제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보이콧을 풀면 올해 영화제는 정상으로 개최되지만, 비대위 내 9개 단체 중 강경 입장을 고수하는 단체가 나오면 영화계 내 분열 양상으로 번질 가능성도 있다.

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