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대, '스마트 창작터' 사업 선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3년간 총사업비 5억원 규모로 콘텐츠 개발에서부터 창업까지 폭넓게 지원

영산대학교(부구욱 총장)가 최근 중소기업청에서 시행하는 '2016 스마트 창작터' 사업의 주관기관에 선정되어, 3년간 약 5억원의 사업비로 예비창업가들을 지원하게 되었다.

'스마트창작터' 사업은 사물인터넷(IoT), 앱ㆍ웹, 콘텐츠, ICT융합 등 지식서비스 분야의 예비창업자 및 창업자에 대한 체험형 창업교육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올해부터 시행되는 스마트 창작터 사업은 린스타트업(Lean Startup)에 기반해 새롭게 운영되며, 중소기업청이 발표한 전국의 스마트 창작터 운영을 위한 19개 주관기관에 영산대가 이름을 올렸다.

린스타트업은 기존의 기업과는 구조적ㆍ전략적 측면에서 상이한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안해낸 혁신적인 경영전략으로 빠른 시간 안에 아이디어를 시제품화 하고, 시장 반응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해나가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영산대의 스마트창작터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연동을 통한 융ㆍ복합 시장 개발, 신기술 개발지원을 통한 특성화 산업시장 개척, 신기술 개발을 통한 일반분야와 특성화 산업의 연계성장,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경쟁력 강화와 수출지원, 가상현실 특화를 목표로 창업자 발굴과 창업기업 육성, 후속 관리 등 전 과정을 지원한다.

창업을 원하는 이들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영산대 스마트창작터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린스타트업 온ㆍ오프라인 교육의 무상지원과 가상현실 특화 오프라인 기술교육 등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선별된 25개 팀에는 고객수요 검증을 위한 마케팅 실험비용을 3백만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며, 유망창업팀에는 사업화지원비로 최대 4천만원과 창업 전용공간까지 마련해준다.

영산대 스마트창작터의 책임교수인 이승훈 교수(게임영화학부장)는 "창업가들의 미래지향적이고 유망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지원함으로써 지역의 지식서비스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이들이 성공적인 정착에 이르기까지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영산대는 교육부의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과 중소기업청의 창업보육센터 확장사업을 통해 20억원 규모의 공용장비를 확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지원시설 등의 산학일체형 캠퍼스 구축과 산학협력 인프라의 집적화를 통해, 지역의 지식서비스 창업 지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3년 이내의 (예비)창업자는 온라인(K-startup 홈페이지)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영산대 스마트창작터 사업단은 7월 29일까지 200여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할 예정라고 밝혔다.

디지털미디어국 new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