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쇼크] '이민자 문제' 세계 정치 결정적 변수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영국이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를 선택한 주요 이유로 대규모 이민자 유입에 따른 위기의식 확산이 꼽히고 있다. 브렉시트가 세계 곳곳에서 거세지고 있는 반(反)이민 정서를 표출한 대표적인 사례가 된 것이다. 그만큼 이민 문제는 최근 세계 정치의 가장 큰 화두로 부각되고 있다.

유엔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이민자 수는 2억 4천400만 명으로 2000년(1억 7천300만 명)보다 41%나 늘었다. 반면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등 이후 세계 경제가 불황에 빠졌다. 이 와중에 이민자들이 일자리를 빼앗아가고 임금 수준을 낮출 뿐 아니라 복지 혜택엔 무임승차한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세계 곳곳에서 이민자에 대한 반감이 확산됐다. 특히 지난 3월 벨기에 브뤼셀 테러를 비롯해 이민자 범죄가 잇따르면서 반이민 정서는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미국 대선에서도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멕시코 국경에 장벽을 세워 불법 이민을 막겠다고 할 정도로 이민 문제는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일자리·복지 뺏긴다" 불만
세계 곳곳 반이민 정서 확산


이민자 수가 전체 인구의 13%에 달하는 영국에서도 반이민 정서는 예외는 아니었다. 1993년에 380만 명에 불과했던 영국 내 이민자 수는 지난해 840만 명으로 배 이상 늘었다. 일자리 문제와 주택난 등을 이민자 탓으로 돌리는 분위기가 영국 국민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형성됐다. 영국의 한 여론조사 기관이 지난 4월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47%의 응답자가 이민자 문제가 영국사회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답했다. 경제를 꼽은 응답자는 이의 절반에 불과했다. 강희경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