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 한방-질 건조증] 여성호르몬 결핍이 원인… 성트러블 초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곽상호 곽상호한의원 원장

Q : 갱년기가 오면서 심한 질건조증이 생겨서 너무 불편합니다. 한의원에서 치료가 잘 될까요.

A : 질건조증 또한 쉽게 치료될 수 있는 질환이다. 과거에는 질건조증이 발생하면 창피해 이야기를 하지 않거나 병원을 방문하기가 민망하고 말 못할 고통이 있어도 참고 지내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요즈음은 중년 이상도 성생활에 적극적이므로 찾는 환자가 많다.

무리한 다이어트도 삼가야
내분비기능 강화 약재 효과

질건조증의 문제점은 성교통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여성 불감증의 원인이 되며 자신감 상실로 인해 섹스리스(sexless)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가장 고통스러운 점은 남편과 정상적인 성생활을 할 수 없어 부부사이가 소원해지고 심한 경우 성트러블의 원인이 된다.

질건조증은 내분비계통 약화로 인한 여성호르몬의 결핍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고 다른 원인들도 일부 존재한다. 질건조증은 여성 자신의 문제뿐만 아니라 배우자에게도 고통을 안겨 주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할 대상이다.

폐경기 이후 여성뿐만 아니라 최근 젊은 여성에서도 무리한 다이어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여성호르몬이 결핍되면 질에 위축성 변화가 일어나 탄력성을 잃어 성행위 때 쉽게 손상이 되고 혈관 분포가 줄어 들어 애액분비가 감소된다. 이 경우 인체 내에서 자연스럽게 여성호르몬이 만들어지도록 유도해주는 한약을 복용하면 쉽게 치료되고 젊음과 자신감도 되찾을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자하거(태반) 약침을 병행하기도 한다.

한의학적으로 여성 호르몬 감소는 간신허(肝腎虛)로 표현되는 일종의 내분비기능 실조 및 허약 상태이며, 보간(補肝), 보신(補腎)하는 한약을 사용해 내분비기능계를 강화시키면 인체에서 필요로 하는 여성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재생산되도록 유도해주고 도와주는 역할을 해 질건조증을 치료하게 된다. 여성 호르몬 감소는 일종의 노화현상이므로 증상에 따라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면 질건조증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인체 노화현상도 늦출 수 있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