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대 이사장 검찰 소환 조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지역 유력 학교법인인 동의학원의 김인도 이사장이 동의대 공사 수주 관련 뒷돈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소환됐다.

부산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정효삼)는 17일 밤 김 이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뒤 돌려보냈다. 김 이사장은 2011년 동의대 건물 신축 공사 계약 과정에서 지역 건설사 대표 A 씨로부터 뒷돈 수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업체는 당시 입찰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고 80억 원대 공사의 시공사로 선정됐다.

학교 건물 시공사 선정 때
건설사서 수억 받은 혐의
타 대학 수사 확대 가능성

A 씨는 동의대 B 교수에게 시공사로 선정되도록 도와 달라는 청탁과 함께 현금 1억 원과 아파트 대금 2억 1천만 원을 건넨 혐의(배임증재)로 B 교수와 함께 구속 기소됐다. 앞서 검찰은 허위 세금계산서 교부 혐의로 A 씨를 이미 구속해 수사하는 과정에서 B 교수의 배임수재 혐의를 잡아 지난 2월 B 교수를 구속했다.

당시 B 교수는 김 이사장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이사장 비서실장'이라는 직위를 내세웠고, A 씨의 업체는 형식적인 입찰이 진행되기도 전인 2011년 5월에 시공사로 이미 내정됐다는 것이 B 교수의 공소장에 적시돼 있다.

검찰은 A 씨와 B 교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A 씨가 김 이사장에게도 거액을 건넨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이사장에게 돈을 건넸다는 A 씨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김 이사장이 건강 악화로 수술과 입원을 거듭하면서 소환 조사가 늦춰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김 이사장은 혐의 사실을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부산지검이 인제학원 전 이사장 관련 수사에 이어 동의학원의 현 이사장을 피의자로 부르자 지역 교육계는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A 씨의 업체가 최근 들어 부산 지역 다수 대학의 캠퍼스 공사를 수주하면서 단기간에 몸집을 키웠다는 점에서 다른 대학으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인제학원의 인제대와 동의학원의 동의대가 최근 교육부의 대규모 재정지원 사업인 프라임 사업 1차 통과 대학에 선정됐다는 점에서 파장도 예상된다. 주요 구성원이 부정이나 비리를 저지르면 선정 단계에서 감점되거나 사업비 지원이 유예될 수 있다.

 최혜규 기자 iwil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