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지 간판 달고 '유사 성행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도 쉽게 검색이 가능한 부산 지역 마사지 업소 광고. 인터넷 캡처

최근 들어 정통 마사지를 표방하며 곳곳에 마사지 업소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이 중 유사 성행위를 버젓이 광고하는 업소까지 있다. 그러나 관련 법규는 미비하고 단속도 느슨하다.

16일 부산 부산진구 서면 1번가. 술집이 즐비한 이곳의 건물 위층 곳곳에는 '태국 정통마사지' '○○ 타이' '아로마 마사지' '○○ 풋샵' '○○ 커플스파' 등의 간판을 단 업소가 성업 중이었다. 취재진이 전단을 입수해 한 아로마 마사지 업소에 전화를 걸자 3가지 코스에 대한 안내를 시작했다. A 코스, B 코스, S 코스를 차례로 안내한 뒤 B 코스부터는 '마무리'(유사성행위)도 가능하다며 권하기까지 했다.

부산지역 일부 업소 불법 영업

 


관련 법 미비하고 단속 느슨

 

사업자등록만 하면 영업 맹점
경찰, 제보 들어오면 확인 수준

마사지 내용에 이어 마사지사의 신체 사항에 대한 설명도 길게 이어졌다. 1시간에 10만~12만 원 정도 가격에 전립선 마사지와 정체를 알 수 없는 성감 자극 마사지도 추가금액을 내면 옵션으로 가능하다고 업소 관계자는 말했다.

이 같은 마사지 업소들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을 통해 들어간 한 사이트에서는 노출이 심한 여성의 사진과 함께 마사지 업소를 광고하는 배너 수십 개가 있었다. 별도의 회원 가입 절차 없이 포털사이트 검색만으로도 퇴폐성 짙은 마사지 업소에 대한 접근이 가능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부산시에는 300개가 넘는 업소가 '마사지'라는 이름을 달고 영업 중이다. 일부 업소에서는 유사성행위를 암시하는 듯한 광고까지 한다.

하지만 단속의 손길은 미치지 못하고 있다. 마사지업의 경우 세무서에 허가 없이 사업자등록만 하면 영업을 할 수 있는 자유업종이라 별다른 제재가 불가능하기 때문. 구청과 경찰이 제보 등으로 단속을 나가지 않는 이상 정기적 관리 감독은 쉽지 않다. 이에 따라

 

마사지 업소에 고용된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 지역 안마사들의 취업 절차 적법성, 노동 시간 준수 여부 등도 현행법의 테두리 안에서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 지난달 5일에는 부산 사하구 하단동에서 타이마사지 업소로 위장해 태국 여성들을 고용한 뒤 성매매를 한 일당이 경찰 단속으로 붙잡히기도 했다.

마사지업이 자유업으로 분류되면서 불법 마사지에 대한 단속의 근거인 의료법도 사실상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단속을 위해서는 업소 개설 과정에서 허가제를 통한 사전 현황 파악이 우선이지만 허가제가 아니다 보니 현재 수사기관이나 행정기관은 업소 숫자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신고가 들어오지 않는 이상 퇴폐성이 있어 보인다고 무작정 단속하는 게 여의치 않다"며 "사전 허가제를 통해 불법 업소와 합법 업소를 가리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