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호 "BIFF 갈등 매듭짓고 떠나겠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신임 조직위원장 추대 앞두고 본보에 밝혀

부산국제영화제(BIFF) 첫 민간 조직위원장에 합의 추대되는 김동호(79·사진) BIFF 명예집행위원장은 BIFF의 신뢰와 위상을 회복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9일 기자와 전화 인터뷰를 갖고 "국내외 영화인들을 잘 설득해 올해 영화제가 정상 개최된다는 점을 알리고 BIFF의 국내외 신인도 회복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10일 출국, 칸영화제에 참여해 강수연 집행위원장과 함께 'BIFF 세일즈'에 나선다.

신임 조직위원장 추대 앞서
국내외 명예 회복 의지 밝혀
"민간인 추대로 독립성 보장"

서병수(현 BIFF 조직위원장) 부산시장과 강수연 BIFF 집행위원장은 9일 오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만나 1년 8개월을 끌어온 갈등 사태를 일단락 지었다. 김동호 명예집행위원장을 조직위원장으로 추대하고 올해 영화제 준비에 매진하기로 했던 지난 3일 합의(본보 4일 자 1·3면 보도)를 공식 확인한 것이다. 시는 오는 24일 임시총회에서 '이번에 한해 부산시장과 BIFF 집행위원장이 조직위원장을 공동 위촉한다'는 정관 개정안을 의결하고, 오는 10월 제21회 BIFF 개최 이후 본격 정관 개정 협의를 진행해 내년 2월 정기총회에서 의결한다는 로드맵도 밝혔다.

김 위원장은 "가장 시급한 과제는 21회 BIFF를 성공적으로 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제는 국내외 영화인들이 우려했던 BIFF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회복되었다고 볼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김 위원장은 "조직위원장이 민간인인 저로 바뀌는 것 자체가 영화제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위한 첫 단계가 이뤄지는 것"이라며 "향후 정관 개정 작업은 조직위원장 주도로 시와 집행위가 협의하기로 했기 때문에 저를 믿고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부산시가 요구하는 공공성과 투명성 제고 방안에 대해서도 "영화제 운영 과정에서의 불합리한 점은 부산시와 집행위, 영화계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해서 개선해 나가려고 한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주 BIFF 조직위원장 추대 소식을 접한 뒤 영화계에 "갈등 사태를 깔끔하게 정리하고 안정시킨 뒤 자리를 내놓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사태를 확실하게 매듭짓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이상윤·이호진 기자 jiny@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