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출발 BIFF 과제와 전망] '김동호 리더십'에 BIFF 미래 달렸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9일 시와 집행위의 합의 내용을 밝히기 위해 마련된 시청 국제의전실 브리핑 자리에 서병수 부산시장이 들어서며 앞선 강수연 BIFF 집행위원장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정종회 기자 jjh@

부산시와 부산국제영화제(BIFF) 집행위가 올해 영화제 개막을 5개월 앞두고 1년 8개월 끌어 온 갈등 사태를 일단락지었다.

부산시장이 20년 동안 당연직으로 맡아 온 BIFF 조직위원장을 오는 24일 오후 3시 열리는 BIFF 조직위 임시총회에서 민간에 이양한다. 2월 18일 서병수 부산시장의 공식 발표 후 약 3개월 만에 정관 개정을 통해 행정 절차도 매듭짓는 것이다.

영화제 정상 개최 급한 불 꺼
국내외 영화계 반발 무마 기대
정관 개정은 여전히 난제

이날 총회에서 조직위는 조직위원장 선임 방식을 '이번 회에 한해 부산시장과 BIFF 집행위원장이 합의한 인물을 공동 위촉한다'는 단일 안건을 의결한다. 시와 집행위가 합의 추대하는 김동호 명예집행위원장이 안건 처리와 함께 조직위원장에 선임되는 것이다. 공식 취임은 개정한 BIFF 조직위 정관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승인받은 뒤 이뤄질 전망이다.

향후 조직위원장 선임 방식과, 영화계·부산시 각자의 요구를 어떤 방식으로 정관에 담을지는 올해 영화제 이후 논의한다. 김동호 조직위원장-강수연 집행위원장 체제로 BIFF 정상 개최에 주력하자는 의미다.

김·강 두 위원장은 11일 개막하는 칸영화제에 나란히 참석해 해외 영화인들에게 올해 BIFF가 정상적으로 개최된다는 사실을 알릴 예정이다.

지난 연휴기간 집행위 관계자들은 영화제를 보이콧하기로 의결했던 BIFF지키기 범영화인 비대위 관계자들을 만나 설득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비대위 대표들은 "보이콧 해제 여부도 단체별 투표로 물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점은 김동호 조직위원장 선임을 영화계가 전반적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한 영화계 관계자는 "신진 영화인들에게 BIFF는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자산"이라며 "불만족스럽더라도 판을 깰 수는 없으니 집행위를 믿고 성원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일단 영화제 개최 뒤에는 본격적인 정관 개정 협의 국면이 전개된다.

시는 정관 개정 방향을 △독립성과 책임성의 균형, 지역성 제고 △임원회와 집행위원회 활성화 △예·결산 시기 현실화 및 법인 사무 검사·감독 규정 명문화 등으로 꼽았다. 지난 석 달 동안 별다른 진척이 없었던, 첨예한 안건들이다. 행정 경험이 풍부한 김동호 위원장의 리더십에 시민과 관객들의 이목이 집중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