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우울증까지 동반되는 '안면홍조' 근본적인 치료가 중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진 = 부산 라온한의원 제공

민망하거나 술을 먹었을 경우 또는 뜨거운 곳 앞에 있으면 얼굴이 빨개지는 경험은 누구나 있다. 이런 홍조 증상이 발생했다가 빠른 시간 내에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것은 일시적인 생리적 홍조 현상이다. 하지만 그 증상이 오랜 시간동안 지속되고 또 반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병적인 안면홍조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한다.

대부분 얼굴의 볼 부위에만 나타나는 홍조증상이 안면홍조라고 알고 있지만, 얼굴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와 심한 경우에는 목덜미와 야간에 홍조와 땀이 동반되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얼굴이 붉어지게 되면 다른 사람들에게 주목이 될 뿐만 아니라 이상한 오해까지 받을 수 있어 스트레스는 물론 심각한 콤플렉스로까지 진행되면 우울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증상이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을 갖고 치료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부산 라온한의원 서면점 김태열 원장은 "안면홍조 주요 원인으로 혈관 탄력성 저하와 다양한 요인들에 주목한다"면서 "진피층 혈관 탄력성이 떨어지게 되면 확장과 수축의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혈류의 양이 고여 있는 상태가 되어 안면홍조가 발생하게 된다"고 말했다.

안면홍조가 꽤 진행이 되었다면 무엇보다 모세혈관 확장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한번 늘어나게 된 혈관의 경우 더욱 쉽게 늘어날 수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관리만으로는 그 속도가 조금 더디게 할 뿐 홍조는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밖에 없다.

부산안면홍조한의원에서는 안면홍조 원인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 외에도 다른 질환이 없는지 자세하게 진단을 한 뒤 개개인에 맞는 맞춤 치료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안면홍조치료법으로는 표피진정, 염증제거, 진피영양공급, 미세자기장 혈류개선요법 등이 진행된다.

부산 라온한의원에서는 개개인마다 다른 체질특성을 파악하여 맞춤 한방 약침을 처방하고 이 외에도 다양한 한방치료프로그램들이 진행되게 된다. 한방 약침은 몸 내부의 장기치료와 체질개선에 큰 도움이 되며 몸속에 생성된 열성독소를 제거시켜 체내 건강 및 진피 혈관 회복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김 원장은 "안면홍조치료법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명심해야 할 것은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 인스턴트, 술 등을 멀리하는 것이 좋다"면서 "과도한 운동 보다는 적당량의 유산소 운동이 안면홍조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치료를 하지 않고 세심한 관리만 한다면 안면홍조 증상이 일시적으로 호전되면서 조금 느리게 진행되게 만들 순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안면홍조, 초기에 근본적인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디지털미디어국 news@busan.com / 도움말 = 부산 라온한의원 서면점 김태열 원장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