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해운·조선업 '새판 짜기' 시작됐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업계 구조조정안에 따라 부산항도 직격탄

25일 부산항 신항 한진해운터미널에 컨테이너가 가득 쌓여 있다. 연합뉴스

해운·조선업계 구조조정이 숨 가쁘게 돌아가면서 지역 경제에 비상이 걸렸다. 한국 외항 컨테이너선사 쌍두마차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출범 40년 만에 법정관리에 들어갈지 모르는 상황에 빠졌다.

이 두 선사의 위기가 부산항의 환적화물 감소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전개될 우려마저 낳고 있다.

26일 업계 구조조정안 발표
부산항 환적화물 감소 등
지역 경제 '치명타' 불가피

현대상선에 남겨진 시간은 일주일이 채 안 된다. 정부와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에 4월 말까지 용선료 인하 협상을 끝내라고 통지했다. 협상이 안 되면 법정관리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진해운은 25일 오후 산업은행에 조양호 회장의 경영권 포기 각서와 자구계획 등을 넣어 자율협약 신청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채권단은 내용 보완을 요구했다.

해운업 구조조정에 이어 글로벌해운동맹 재편 움직임까지 일면서 해양수산부는 25일 긴급대책회의를 가졌다. 해수부 김영석 장관은 "세계적인 해운동맹 재편 움직임은 국적선사뿐만 아니라 국내 해운항만 물류 전방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현재 글로벌 해운동맹은 4개에서 3개로 재편되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새로운 해운동맹에 참여하지 못하면 부산항의 환적화물 및 연근해 선사들의 물량 감소 등 미치는 타격은 심각할 전망이다. 게다가 중국선사들이 한국선사의 참여를 배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부산·울산·경남 핵심 산업인 조선업계도 완전히 새판 짜기가 시도된다. 채권단 고위 관계자는 "조선업계에 대해 완전히 새판을 짜야 할 때"라며 "구조조정에 들어가 있는 기업들의 회생 방안도 다시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업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각 조선사에 흩어져 있는 방위사업 부문을 통폐합한다는 내용의 '방산 빅딜설'이 흘러나오면서 특수선과 방산 부문에 특화된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가 또다시 구조조정의 격랑에 휘말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이 방안은 수빅조선소에서는 초대형 상선과 플랜트를, 영도조선소에서는 특수선과 방산 수주를 집중하고 있는 한진중공업의 경영 정상화는 물론 지역 경제의 미래에도 역행한다는 지적이다.

지역 조선업계의 반발도 거세다. 한 관계자는 "조선사별로 특화돼 있고, 자체 건조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이를 한곳으로 합친다면 시너지 효과를 내기가 불가능하다"고 반발했다.

이에 앞서 정부는 24일 청와대에서 범정부 차원 경제현안회의(서별관회의)를 연 데 이어 26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주재하는 '산업·기업 구조조정협의체' 회의를 열어 기업 구조조정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발표한다.

정부의 칼날이 어디로 향하든지 간에 지역 경제에는 피해가 불가피해 보인다.

부산상공회의소와 부산시는 25일부터 연쇄 부실 및 경영난에 직면한 지역 조선기자재 업체들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해 관련 업체들을 대상으로 긴급 현황 및 현장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주환·김덕준·박진국 기자

jhwa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