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선점 기선제압 나서" '원기 왕성' 부산 더민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13 총선 이후 자신감을 얻은 부산 더불어민주당이 지역 현안과 서민 안전 문제를 정면으로 거론하며 '현안 경쟁'에 나서고 있다.

민생 우선을 강조한 더민주는 특히 원전과 세월호 참사 등 안전 문제에 우선 순위를 두는 모습이다. 부산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은 동남권 신공항 건설, 부산국제영화제(BIFF) 갈등 등에 대한 논의도 시작하면서 새누리당과의 현안 경쟁에서 앞서기 위한 전략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김영춘(부산진갑) 당선인은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세월호 특조위같이 시한이 정해져 있는 문제는 당장이라도 법을 개정해서 시한연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산진구에 건설이 추진되는 부산 국제아트센터에 대해서도 "부산시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들어봐야 한다"면서 사업 내용 변경 가능성을 열어뒀다. 김해영(연제) 당선인은 BIFF 갈등에 대해 "영화제를 지켜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본격적인 정치 이슈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서민 안전·민생 '최우선'
신고리 원전 확대 반대 확고
22일 당선인 5명 모임
신공항·BIFF 등 현안 논의

시민안전과 관련, 신고리 5·6호기 건설도 논란이 될 전망이다. 최인호(사하갑) 당선인은 "원전 확대에 반대한다는 것이 원칙적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신고리 5·6호기에 대해선 김영춘 당선인도 '건설 백지화'를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부산지역 당선인들은 22일 동구 초량동의 한 식당에서 만나 이 같은 현안들을 논의한다. 우선 시당 산하에 총선 공약 실현을 위해 발족하기로 한 부산부활추진본부의 실행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신공항과 BIFF 등 현안 문제에 대해서도 시당 차원의 입장 정리를 할 계획이다. 또 국회 상임위 배분과 관련해서도 서로 중복되지 않게 의견 조율을 하고, 차기 시당위원장 선출 문제도 거론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로선 시당위원장 경험이 없는 전재수, 김해영 당선인 중에 연장자인 전 당선인이 맡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강희경·김종우 기자 kjongwo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