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여소야대' 대처 정무라인 강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대 국회가 개원하게 되면 부산·울산·경남(PK) 3개 시·도에서 위상이 가장 강화될 자리가 '정무라인'이다. 오랫동안 PK 정치권을 지배해온 '새누리당 독점' 구도가 이번 총선을 통해 사실상 붕괴되면서 정부와 청와대, 국회 등을 상대하는 정무분야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지금과 같은 '단순 보좌' 업무로는 복잡한 정치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현재 부산시와 울산시에는 행정과 경제 등 1급 부시장 2명이 있고, 경남도에는 행정 및 서부 부지사가 있다. 부산과 경남은 1급 상당의 정무특보직이 있지만 공석인 상태이고, 울산은 정무특보 대신 투자유치특보가 있다.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달라진 국회 상황에 맞춰 현재의 정무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역 野 의원과 협력 불가피
'정무부시장' 신설 고려

울산·경남도 보강 움직임


우선 부산시는 조만간 정무라인을 대폭 보강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병수 시장도 총선 직전 "선거가 끝나면 정무라인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시청 주변에서는 "전용성(구속) 전 정무특보의 재판이 끝나는 5월 중순 께 이뤄질 것"이라는 말이 나돈다. 서 시장의 한 측근은 19일 "부산에서 5명의 야당 의원이 배출됐다"며 "앞으로는 야당과도 적극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부산 정가에서는 서 시장이 정무라인을 파격적으로 확대할 것이란 얘기가 나돈다. 경제부시장과 정무특보를 합쳐 '정무부시장' 자리를 신설하거나 1급 정무특보에게 상당한 권한을 부여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2~3명의 정무 담당 보좌관을 둘 것이란 얘기도 있다. 서 시장은 "출신과 무관하게 능력 위주로 인선하겠다"는 입장이다.

후임자 하마평도 무성하다. 박근혜 정부의 실세들과 친분이 두텁고 여야 관계가 원만한 서용교 의원과, 부산대 출신으로 경향신문 정치부장과 특임장관 대행을 지내 정무감각이 뛰어난 김해진 전 차관이 우선 거론된다. 정치평론가인 박상헌씨와 김척수 부산시 정책고문, 안병해 전 강서구청장, 이주환 전 부산시의원 등도 자천타천 이름이 오르내린다.

울산의 경우 시의 조례를 바꿔 정무특보직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만만찮다.

경남에서는 '예상 밖' 인물이 인선될 가능성이 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조만간 후임자를 물색할 것"이라고 했다. 홍 지사 주위에서는 "부산 출신으로 정무감각이 뛰어난 사람을 경남도 정무특보로 임명할 것"이란 관측이 설득력 있게 나오고 있다. '부산 출신 정무특보'가 현실화되면 홍 지사의 향후 행보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