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부산 총선 미션 2020] "신공항 무산되면 여당 의원 책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후보자 대상 '4·13 부산 총선 미션 2020'

부산지역 총선 후보들은 신공항의 부산 유치가 실패할 경우 '입지 재평가 요구'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사진은 김해공항가덕이전 범시민운동본부가 최근 부산시청에서 가덕신공항 건설 입지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장면. 부산일보DB

4·13 총선에 나선 부산지역 후보자들은 동남권 신공항 유치가 실패할 경우 여당 국회의원, 대통령, 중앙정부의 순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 롯데와 신세계 등 대형 유통업체를 통한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기 위해 '해당업체들의 현지 법인화'를 가장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산 후보자 대상 현안 질문
'유통업체 자금 유출' 문제에
69% "현지 법인화 시켜야"

이 같은 결과는 본보가 최근 부산지역 총선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4·13 부산 총선 미션 2020' 조사에서 드러났다.

이번 조사는 각 후보들이 당선될 경우 20대 국회 임기가 끝나는 2020년까지 꼭 해결해야 할 지역현안 20개에 대한 입장과 대안을 들어보는 것으로 부산 지역 후보자 60명 가운데 58명이 답변에 참여했다.

동남권 신공항의 가덕도 유치와 관련, 후보자들은 현재 진행 중인 타당성 조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입지 평가 기준으로 '24시간 이착륙 가능성'(43.1%)을 꼽았다. 이는 가덕도와 경쟁하고 있는 밀양은 야간 이착륙이 힘들어 허브공항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후보들이 인지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 다음으로는 △경제성(34.5%) △접근성(17.2%) △환경보전(1.7%) 등의 순이었다.

가덕도 유치 실패 때 책임 소재를 묻는 질문에는 △부산지역 여당 국회의원(36.2%) △대통령(20.7%) △국토교통부(10.3%) △부산시장(5.2%) △기타(25.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정당별로 새누리당 소속 후보들은 주로 국토부(33.3%)에 책임을 물었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후보들은 여당 의원(50%), 대통령(44.4%)을 주로 거론했다.

또 유치 실패 때 부산의 대응으로는 '신공항 입지 재평가를 요구해야 한다'는 응답이 36.2%로 가장 많았다. 부산의 요구대로 신공항 입지가 정해지지 않을 경우 지역 내에서 심각한 후유증과 진통이 있을 것임을 예고했다. △김해공항 확장(22.4%) △민간자본 유치 통해 독자 추진(19%) △신공항 접근성 강화(5.5%) 등의 답변도 이어졌다.

본보 총선자문단은 이에 대해 "가덕신공항이 만약 무산된다면 정밀 조사를 해야 한다. 무산된 이유를 놓고 객관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는데 후보들이 이런 부분을 잘 고려하고 있다"며 "다만 김해공항 확장을 대안으로 선택한 후보들은 신공항이 필요한 현실적 이유를 잘 모르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롯데·신세계 등 대형 유통업체들을 통한 자금 역외 유출 문제와 관련해선 △현지 법인화 추진(69%) △지역 인력 채용 의무화(12.1%) △지역 내 사회공헌 확대(8.6%) 등의 해법이 제시됐다. 부산의 심각한 동서 지역 격차 해소에 대해선 △서부산권에 기업 유치를 위한 기반 구축(48.3%) △부산시 청사 등 공공기관 이전(13.8%) △특목고·대학 등 교육기반 확충(13.8%)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