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 D-6 '새누리 PK 이상 기류'] '물갈이' 갈망에 '현역 재공천(부산 지역 현역의원 교체율 0)' 응답… 예견된 결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13 총선이 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통적 여당 텃밭인 PK지역의 민심 기류가 심상치 않다. 사진은 거리 유세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는 유권자 모습. 강선배 기자 ksun@

새누리당 텃밭인 부산·울산·경남(PK)지역의 이상 기류는 '예견된 수순'이라는 지적이다. 다만 새누리당 PK 정치인들이 '민심 이반' 현상을 미처 깨닫지 못하다가 선거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사태가 심각해지자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다"고 각성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여권 핵심부에서조차 "이제라도 민심을 무섭게 받아들여 다행"이라고 말할 정도다.

여당 공관위, PK 정서 몰라
원칙 없는 인사 영입으로
낙동강 벨트 전체 '악영향'

일부 후보는 낙천자 배척
공천 후유증 방치 '설상가상'


새누리당 PK 총선은 출발부터 문제가 많았다. 특히 공천은 '역대 최악의 실패작'이란 비난을 받았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에는 PK 정서를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그러다 보니 역대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PK에서 압승했던 '승인(勝因)'을 몰랐다. 19대 총선까지 50%에 가까운 PK 현역 의원을 교체하고 그 자리에 유능한 신인들을 대거 '수혈'함으로써 유권자들의 기대에 부응했다. 인물 경쟁에서 야당을 압도했던 셈이다. 하지만 공천위원들은 부산 현역의원 전원 공천이라는 사상 최악의 결과를 자초하는 등 물갈이를 원하는 지역의 민심을 정면으로 거슬렀다.

새누리당은 현역의원 전원 공천이 김무성 대표가 누누이 강조해 온 '상향식 공천제'의 결과라고 하지만 원칙을 제대로 지킨 것도 아니라는 비판이 나온다. 새누리당이 고전하고 있는 부산 사상과 울산 북구와 울주군에서는 여론조사 1위자를 낙천시켰다. 게다가 경남 창원성산과 김해갑·을의 경우 강력한 야당 후보의 거센 도전이 예고됐지만 공천신청자가 1명밖에 없다는 이유로 '인물 발굴'을 등한시 했다.

'부산 현역 교체율 0'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은 이 지역의 전통 지지층인 60대 이상의 투표 기피 현상으로 직결되고 있다. 새누리당 부산선대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새누리당의 공고한 지지 기반이던 60대 이상 어르신들이 새누리당의 공천 행태에 실망을 표시하며 투표하지 않겠다는 이야기를 자주들 한다"면서 "이들을 얼마나 투표장으로 견인해 낼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원칙 없는 인사 영입도 지역 민심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사하을에서 3선을 지낸 조경태 의원을 영입함으로써 지역 싹쓸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오히려 인근 낙동강 벨트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단지 의석수를 늘리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에서 튀는 행보를 보이던 의원을 데려오다 보니 전통 지지층이 이탈하는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더 큰 문제는 공천파동 이후다. 경선이 있었던 대부분의 지역에서 낙선자들이 당선자 측을 돕지 않는 등 부작용이 표면화하고 있다. 심지어 일부 후보는 탈락자를 선대위에 배려하는 것조차 막았다는 얘기도 들린다. 부산 선대위의 한 관계자는 "선거판에서는 야당 세력이라고 끌어들여야 할 판인데 당내 경쟁자조차 내친다는 게 말이 되나"라고 울분을 토했다.

여기에 외부 요인도 한몫하고 있다. 지역에서 가장 큰 파괴력을 지녔던 박근혜 마케팅이 12년 만에 총선판에서 사라지다 보니 이를 대체할 만한 보완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김무성 대표가 PK의 맹주를 자처하며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대중적 호감도는 박 대통령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다 김 대표는 박빙으로 승부가 갈리는 서울·수도권 유세 때문에 PK지역에 신경 쓸 겨를이 없다. 김 대표는 "공천에 대한 반감이 생각보다 크다"며 "PK 유권자들에게 '박근혜 정부가 성공하기 위해 새누리당을 다시 한 번 지지해 달라"고 호소하는 것밖에 없다고 했다. 새누리당이 남은 1주일 이 같은 어려움을 어떻게 헤쳐 나가 지지층을 결집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