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바람, DIY 공약] "내가 만든 공약 후보에 전해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일보의 DIY(Do It Yourself) 공약이 부산 시민의 지역 사랑과 지역 발전에 대한 열망을 담아내고 있다.

부산일보는 4·13 총선 D-30일인 지난 3월 14일부터 총선공약 공모 사이트(election.busan.com)와 이메일(election@busan.com)을 통해 부산의 18개 선거구를 포함, 부산·울산·경남의 선거구별 공약을 모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의 발전과 직결될 다양한 공약이 올라오고 있다. DIY 공약은 지역 민심을 그대로 반영한다.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직결되어 있는 어린이집 보행로 안전 공약부터 국가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국회의원 정원 수 조정, 원자력 안전 문제까지 요구도 매우 다양하다.

본보, PK 선거구별 공약 모집
직접 만든 공약에 현안 오롯이
총선 후보들 "적극 반영할 것"


DIY공약 가운데 빈도가 높은 것은 교통, 자녀교육, 환경, 지역발전 등이다. 이는 시민들의 관심사와 정확하게 일치한다. 또 이들 공약은 지역의 현안 문제를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해운대 지역 DIY공약 대부분은 최근 급격히 악화된 교통 문제에 집중돼 있다. 서부권산에는 공원 조성, 문화시설 확충, 교통환승센터 건립 등 지역 발전을 위한 시민적 욕구가 다양하게 담겨 있다. 기장군에서는 역시 원자력 안전 문제가 가장 큰 현안으로 꼽혔다.한 유권자는 사하구 괴정 복개도로의 문제를 제기하면서 지도를 직접 그려 올리는가 하면, 다른 시민은 부산 지역 전체 문제에 대해 요목조목 비판하고 공약을 요구한 시민도 있었다.

또 기발한 공약들은 그 참신함으로 눈길을 끈다. 서면과 어린이대공원 사이 차량 정체를 줄이기 위해 모노레일을 설치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점점 악화되는 해운대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순환 노선버스를 만들자는 안도 주목된다.

일부 공약은 지역 현안에 대한 탁월한 해법을 제시해 주목된다. 점점 상권이 열악해지고 있는 부산진구 가야공원에 명물 랜드마크를 조성해 상권을 되살리자는 의견은 신선하다.

부산지역 상당수 후보자는 지역의 현안과 밀접한 DIY공약을 자신들의 공약에 반영하고 당선 뒤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산일보는 DIY공약을 채택한 후보가 당선 뒤 시민들의 열망을 어떻게 지켜 나가는지를 추적 보도할 계획이다. 본보 총선자문단 차재권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시민들의 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시민의 의한 '공약 만들기'는 모범적인 시도"라면서 "국회의원의 공약을 생애 주기 형태로 철저히 감시해야만 시민들이 정책에 대해 더 깊은 관심을 갖고, 정치인이 공약을 실천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다"고 했다. 김수진 기자 kscii@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