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선거판 더 커진 '실버파워'] 항노화산업硏 설립·노인 일자리 창출 여·야, 실버 표심 겨냥 맞춤공약 봇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실버세대의 중요성을 간파한 여야 정당은 경쟁적으로 관련 정책을 내놓았다.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측이 노인연금 정책으로 상당한 효과를 보았으나, 이후 시행과정에서 공약 축소 논란도 있었다. 이 때문에 여야 모두 실버 정책을 내세우면서도, 실현가능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 적잖게 신경을 쓰고 있다.

새누리, IT 융합 건강관리
더민주, 기초연금 30만 원
경쟁적으로 실버정책 마련


새누리당 부산시당은 △친고령 IT융합 건강관리시스템 구축 △항노화산업연구원 설립 공약을 내세웠다.

친고령 IT융합건강관리시스템은 부산의 각종 건강관리 시스템을 통합시켜 노인들을 비롯한 전 세대의 건강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일종의 종합프로그램의 성격을 가졌다. IT 기술과 융합된 가정진료시스템을 구축, 노인과 은퇴자 체류형 주거단지 조성, 신체활동 데이터 앱 개발, 부산지역 병의원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마련 등 건강 관련 전반을 아우르는 계획이다.

항노화산업연구원 설립 계획은 17대 국회에서부터 추진된 '국립노화연구원'을 기장군에 유치하겠다는 공약이다.

부산시당은 국립노화연구원 규모를 10만 평 정도로 예측하고 있고, 2021년까지 완공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립노화연구원 유치하는 것을 넘어 이 일대를 항노화산업단지로 키워 노인 건강의 메카로 만들고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효과를 가져오겠다는 구상이다.

더민주 부산시당은 △실버 세대 맞춤형 일자리 4만 개 창출 △어르신 틀니 지원 사업 △소득하위 70% 어르신 기초연금 30만 원 지급을 내놓았다.

노령화지수가 높은 부산을 실버경제 시범도시 지정한 뒤 '부산 실버 경제청'을 설립하고 실버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물류 및 복지 등에서 노인에게 특화된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는 게 부산시당의 설명이다. 원도심 집수리, 공공 청소 용역, 장애인 활동 보조 등이 구체적으로 거론된다.

또 노인의치(틀니) 시술의 본인부담금을 대폭 낮춰주겠다는 공약은 경상남도의 틀니보급 사업과 비슷한 맥락이다.

기초연금 30만 원 지급 공약은 현재 소득하위 70% 어르신에게 차등지급되는 기초연금을 2018년까지 단계적 인상해 30만 원을 균등하게 주겠다는 구상이다. 이 공약은 중앙당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다. 2018년 기준으로 정부 예산이 6.4조 원 추가로 필요하지만, 정부 재정지출 구조조정과 일명 '부자감세'의 정상화 등으로 관련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고 더민주당은 설명한다.

김백상 기자 k10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