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공천 후유증' 격화] "공천 보류" 김무성에 靑·친박·공관위 '3중 압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친박계인 새누리당 원유철(왼쪽) 원내대표와 서청원(가운데) 최고위원이 17일 비공개 최고위 간담회장에 들어서고 있다. 비슷한 시각 김무성계 의원인 김학용,권성동 의원이 의원회관 김무성 대표 방에 들어서고 있다. 박희만 기자 phman@

새누리당이 4·13 총선 공천을 둘러싼 당 지도부의 균열과 비박(비박근혜)계 낙천자들의 집단반발로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다. 현재의 대립구도는 청와대와 친박(친박근혜)계, 공천관리위원회가 김무성 대표를 세 방향으로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비박계가 김 대표를 엄호하면서 반전을 모색하고 있으나 대응수단이 마땅찮은 상황이다.

■3중 압박에 코너 몰린 김무성

김 대표는 17일 오전 열리는 정례 최고위원회의를 열지 않겠다고 전날 밤 통보했다. 그러자 친박계 최고위원들이 즉각 반발하면서 이날 원내대표실에서 회동했다. 서청원·김태호·이인제 최고위원과 원유철 원내대표 등이다. 이들은 김 대표를 강력히 비판했다. 공천안 의결 도중 김 대표가 최고위 '정회'를 선언하고 기자회견을 열어 일방적으로 8개 지역구에 대한 '보류'를 발표해 명백하게 공천을 방해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특히 김 대표가 없는 가운데 공천안 의결까지 시도하다 '대표 궐위' 상황이 아니어서 당헌·당규에 위배된다는 지적에 따라 일단 멈췄다. 원 원내대표는 "당 대표께서 (최고위) 정회 중에 기자회견을 한 것은 적절치 못했다"며 "이 부분은 최고위에 사과하셔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8개 지역 공천안 보류"
친박 최고위원들 즉각 반발
김 대표 뺀 추인 시도 '무산'

비박계, 장외 여론전 주력
일부선 강경 대응 주문도

청와대도 김 대표의 공천 심사안 보류를 '청와대에 대한 정면도전'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천에는 관여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공식입장이지만 대통령의 정치적 구상을 당 대표가 일그러뜨린다는 불만이 팽배해 있다는 것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김 대표가 당내 분란은 조기에 봉합하고 총선 준비에 매진해야 한다"며 "권력분란에 앞장서는 듯한 모습은 빨리 끝내지 않으면 당은 엉망이 되고 총선 승리는 물건너 간다"고 말했다. 또 공관위 외부위원들은 이날 김 대표가 자신과 가까운 공관위원들인 황진하 사무총장,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을 통해 '공관위 흔들기'에 나서고 있다면서 반발한 뒤 집단 퇴장했다. 이들은 친박계 몫으로 공관위에 입성한 인사들로 알려졌다.

■김무성·비박계 대응 방안은

비박계는 일단 장외에서 머무르면서 여론전에 주력하고 있다. '친박계가 주도한 공천학살'에 대한 여론의 반감이 크다는 판단에서다.공천에서 탈락한 5선의 이재오 의원, 3선의 진영 의원, 임태희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을 중심으로 '비박계 무소속 연대'로 조직화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비박계인 김용태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어 "당헌·당규를 위반한 공천을 바로잡고, 새누리당을 바로 세우기 위해 의원총회 소집 요구 등 동지들의 뜻을 모아나가겠다"고 말해 당 내분이 전면전으로 비화할 수도 있어 보인다.

관건은 김 대표의 대응방안이다. 김 대표는 이날 원 원내대표의 사과요구에 대해 "사과할 일이 아니다"며 일축했다. 김 대표 측은 공천장에 도장을 찍어주지 않는 이른바 '옥새투쟁'까지도 염두에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김 대표가 최고위 취소 같은 소극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대표직을 던지는 등의 초강수를 둬야 한다는 강경론도 나온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