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산 테마파크 놀이시설 축소 논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롯데월드가 동부산관광단지 테마파크 놀이시설을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부산 기장군 동부산관광단지 전경. 부산일보DB

롯데월드가 동부산관광단지 테마파크 주요 놀이시설 규모를 절반으로 축소하는 방안을 부산도시공사에 제안해 논란을 빚고 있다.

놀이시설을 줄이면 동부산관광단지 앵커시설인 테마파크 기능도 반쪽짜리로 전락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특히 사업 불참을 선언하다 여론에 등 떠밀려 사업에 다시 참여한 롯데월드가 사업협약 마감시한을 코앞에 두고 다시 테마파크 사업을 입맛대로 바꾼다는 비난이 거세다.

롯데, 29개 시설 절반 줄여
정원형으로 변경 방안 제시
도시공사 '수정 불가' 입장

16일 부산도시공사에 따르면 부산도시공사와 테마파크 민간 사업협약 대상자인 GS·롯데 컨소시엄(롯데월드·롯데쇼핑·GS리테일)은 이날 오후 실무회의를 갖고 이달 말로 예정된 사업협약을 논의했다. 지난해 12월 사업협약 기간을 3개월 연장한 GS·롯데 컨소시엄은 부산도시공사와 협의했던 협약 내용 범위 안에서 사업성 강화를 위한 방안을 검토해 왔다.

이 자리에서 놀이시설을 책임지는 롯데월드는 기존에 제시했던 29개의 놀이기구 시설을 절반가량 줄이고 대신 정원형 놀이시설을 확대 설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29개 시설은 4D 슈팅시어터·다이빙코스터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롯데월드 측은 정원형 놀이시설이 세계 각국의 최근 테마파크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을 부산도시공사 측에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제안은 테마파크 놀이시설 설치비와 각종 편의시설 투자비, 놀이시설 관리·보수비를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풀이된다. 사업비는 3천700억 원대로 추산된다.

그러나 부산도시공사는 10년 넘게 끌어온 동부산관광단지 테마파크 사업의 추진 상황과 성격을 고려할 때 기존 방안을 수정하기란 어렵다는 입장을 롯데월드에 전달했다. 부산도시공사 관계자는 "놀이기구가 축소될 경우 동부산관광단지의 앵커시설인 테마파크의 기능이 축소될 수 있는 만큼 기존 사업협약 내용에 맞춰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김한수·임태섭 기자 hang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