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텀2지구 알맹이 없이 졸속 추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기업 유치 앵커시설 전무·여론수렴 생략

천문학적인 재정이 투입되는 부산 해운대구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제대로 된 재정분석과 앵커시설 유치, 여론 수렴조차 없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

15일 부산시가 부산시의회에 제출한 부산도시공사의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단 조성안이 통과됐다. 부산시는 다음 달 국토교통부와 그린벨트 해제 관련 사전 협의를 거쳐 오는 5월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서를 작성해 그린벨트 용역 설계에 착수할 방침이다.

부산시 여론수렴 과정 생략
'짜 맞추기 용역' 후 일방 추진
기업 유치할 앵커시설 전무
내달 국토부와 GB 해제 협의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단은 해운대구 반여·반송동 일대 208만 3천㎡에 조성되는 초대형 프로젝트. 면적이 센텀시티(117만 8천㎡)의 배에 가깝다. 총 사업비는 1조 4천235억 원으로 이 중 부산도시공사가 1조 1천억 원대 공사채를 발행한다. 부산시는 여기에 지식산업센터와 R&D센터, 창업지원센터, 호텔 등을 유치해 '해운대 첨단산단 벨트'를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천문학적인 공사채 발행과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임에도 앵커시설 등 콘텐츠 부재와 중복 투자 등 문제점이 드러났다. 부산 건설업계 관계자는 "앵커시설인 테마파크를 갖춘 동부산관광단지도 10년째 진통을 겪고 있다"며 "개발하면 기업이 유치될 것이란 발상은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중복 투자는 지난해 1월 용역 보고서에서도 제기됐다. 명지녹산국가산업단지와 부산과학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해 에코델타시티, 명지지구 등 산업단지 공급 물량이 집중돼 분양 수요 경색이 우려된다는 것. 더구나 부산시는 사업 타당성을 확인하기 전인 지난해 6월 부산도시공사와 ㈜풍산이 참석한 가운데 '센텀2지구 조성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풍산은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단 부지 49%를 소유한 기업이다. 결국 3자 간 양해각서를 체결한 상태에서 사업·재무 타당성을 분석해 '짜 맞추기 사후 용역'이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부산시는 특히, 시민 의견 수렴 및 전문가 공청회를 생략한 채 지난해 12월 타당성 조사와 지난 1월 재원 조달 방안 용역으로만 사업을 진행해 왔다.

부산시의회 강성태 시의원은 "산업수요 조사와 차별화된 콘텐츠 마련 등 종합적인 검토 후 사업이 진행되도록 집중적으로 다룰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도시공사 측은 "공사채를 5~6년에 걸쳐 발행해 재정 부담이 크지 않다"고 해명했다.

임태섭·김한수 기자 tsl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