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 공들인 친환경 개발 '묻지 마 보존' 억지 주장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우리가 투기세력이냐" 주민마저 반발

13일 부산 해운대구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송정역 인근 철길 옆으로 폐선부지의 관광개발을 촉구하는 플래카드가 내걸려 있다. 정종회 기자 jjh@

부산시와 국가가 오랜 협상 끝에 확정한 협약을 통해 수년째 진행 중인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사업을 놓고 일부 환경단체와 한 언론이 '묻지 마 식 보존' 주장을 펼치며 사실을 왜곡하고 있는데 대해 비난 여론이 고조되고 있다.

최근 부산지역 일부 환경단체 등은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미포~송정 4.8㎞ 구간에 대해 "상업개발로 난개발이 우려되고 있는데도 부산시가 공원화 의지 없이 손을 놓고 있다"는 식의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에 대해 시민들과 국토교통부 등 국가 공무원들은 도심 녹지 확보와 지역 발전을 위해 수년간 부산시가 국가를 상대로 벌인 협상과 그 이후 수년간 진행돼 온 사업 과정을 무시한 채 사실 왜곡이 이뤄지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내고 있다.

23% 진행된 폐선부지 사업
일부 언론 등 '난개발' 윤색
"그럼 우리가 투기세력이냐"
사업 참여한 주민마저 반발

부산지역 철도 폐선부지(21.5㎞) 활용 문제는 2009년부터 이슈가 됐다. 부산시는 폐선부지를 공원화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한국철도시설공단(국가)과 수년간 협상을 벌여 2013년 미포~송정 구간(4.8㎞)은 친환경 최소 상업개발을 하되 770억 원 상당의 나머지 폐선부지(16.7㎞)는 무상으로 받아 녹지 개발하는 것으로 협약을 맺었다. 이후 2014년부터 폐선부지에 대한 녹지 조성 공사 등이 진행 중이다. 현재 공정률만 23%에 이르고 있다. 수년째 사업이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몇몇 극단적인 환경단체와 한 언론의 주장처럼 부산시 혼자 사업을 포기하거나 갑자기 국가를 상대로 딴지를 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게다가 부산시는 협약에 따라 일부 관광시설을 유치키로 한 미포~송정 구간에 대해서도 국·시비 87억여 원을 투입해 철로 바다 쪽으로 산책로를 조성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미포~송정 구간 관광시설 유치 사업은 지난해 세 차례에 걸쳐 시민과 전문가, 공무원, 시민단체 등이 참여한 가운데 라운드테이블을 열어 '친환경 최소 개발'로 사업 방향을 결정했다. 이 라운드테이블에서는 향후 개발 계획에 대해 라운드테이블을 다시 열어 친환경 최소 개발에 합당한지 여부를 검증하기로까지 의견을 모았다.

이 때문에 라운드테이블에 참여한 폐선부지 인근 주민들은 "부산시가 오랜 협상 끝에 시민을 위해 좋은 결과를 도출했고, 여론 수렴도 거쳐 좋은 방향으로 사업이 착착 진행되고 있는데 특정 세력이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딴지를 걸고 있다"고 비난했다.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도 "부산시가 2009년부터 수년간 국가를 상대로 폐선부지 공원화를 위해 노력한 끝에 도심 녹지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협약이 이뤄진 사실이 제대로 평가받아야 하는데 안타깝다"고 말했다. 사회부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