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미포 매립 추진 논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해운대구청이 해운대해수욕장 동쪽 끝자락인 미포 앞바다를 매립한 뒤 관광위락 시설 유치에 나선다는 계획을 내놔 이 일대가 들썩이고 있다. 사업비 규모도 만만치 않을 뿐만 아니라 해당 계획에 대해 미포 지역 어민·상인은 물론 환경단체 등의 입장도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어 사업 추진에 적잖은 진통도 예상된다.

9일 본보가 입수한 '미포지역 개발 기본계획수립 용역 최종 보고서'에 따르면 해운대구청은 2014년 2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중동 미포선착장 일대(4만 3천600㎡) 개발 용역을 통해 해경 해운대출장소부터 미포 끝 400m 구간 앞바다의 매립계획안을 수립했다. 1안 매립 면적은 1만 9천720㎡, 2안은 이보다 조금 더 큰 2만 6천370㎡에 이른다.

선착장 일대 2만 6천370㎡
해운대구, 매립안 수립 완료
민자 공모 후 2018년 착공

1천억 비용·환경단체 반발
사업 초기부터 진통 예상


구청은 미포 매립 부지를 △복합문화시설 지역 △특산품 판매점·체험시설 지역 △관광호텔·위락시설 지역 △주차장 등 4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이에 걸맞은 시설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재 유람선 선착장 인근 미포항을 미포 끝으로 옮기고, 매립지와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인근에 새 도로를 개통해 달맞이길, 미포오거리와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구청은 이르면 올해 중으로 민간사업자 공모를 실시한 뒤 2018년부터 공유수면을 매립하고, 2022년부터 관광시설 등을 조성하면 2023년께 사업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사업비는 매립 부지 일부를 민간에 매각해 충당하기로 했다. 1, 2안 모두 보상비와 공사비, 매립비용 등을 포함, 사업비가 총 1천억 원 이상 드는 것으로 추산됐다.

백선기 해운대구청장은 "30년 전 모습 그대로인 미포는 개발이 꼭 필요하지만 사업비를 감당하기 어려워 매립지 조성 후 민간에 매각하는 방안을 선택했다"며 "현재 밑그림만 그려 놓은 상태일 뿐 세부적인 내용은 계속 협의 중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미포 일대 매립 관련 찬반 여론이 팽팽히 맞설 경우 사업 진행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 환경단체는 자연환경 훼손을 우려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생명그물 이준경 정책실장은 "큰 도시에 미포처럼 아름다운 자연 암반으로 된 해안을 볼 수 있는 곳은 세계적으로 드물다"면서 "해운대구청이 미포의 자연을 버리고 개발에만 몰두한다면 소탐대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포 지역 일부 상인은 계획에 부분적으로 찬성의 뜻을 내비쳤다. 상인 김조현(45) 씨는 "매립 공사 기간 불편함을 겪겠지만, 개발이 완료되면 더 많은 사람이 이곳을 찾아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겠나"고 말했다. 그러나 어민 이재훈(51) 씨는 "어민 입장에서는 미포 개발로 생활의 터전을 잃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걱정거리"라며 "미포항을 옮기는 데만 100억 원이 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순조롭게 이전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염려했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