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당원)-70(국민)%냐, 국민 100%냐… 與 후보, 경선룰 전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각 당의 20대 총선 공천 결과가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 경선지역 후보들마다 자신에게 유리한 경선룰을 적용하기 위해 치열한 공방을 펼치고 있다.

일반적인 경우 현역 국회의원이 당원 30%, 국민 70%의 경선룰을 주장한다. 당원협의회 위원장인 현역 의원이 지역 당 조직을 장악하고 있어 당원의 표를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공정한 경선을 위해 총선 6개월 전 현역 의원의 당협위원장 사퇴를 추진했으나 유야무야 된 것도 현역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조직 장악 현역 30-70 선호
'반 김희정 연대' 연제구선
이주환 후보 "30-70" 주장

중영도, 국민100%룰 확정


하지만 부산의 첫 경선지역으로 확정된 연제구의 경우는 상황이 정반대다. 새누리당 이주환 예비 후보가 당원 30% 경선룰을 주장하는 반면 현역인 새누리당 김희정 의원은 국민 100%룰을 주장하고 있다. 이 지역 당 조직의 상당 부문을 장악하고 있는 부산시의회 이해동 의장과 박대해 전 연제구청장 등이 '반 김희정 연대'를 결성하고 이 후보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의장은 "이 지역 책임당원 2천500명 정도 가운데 1천500명은 이주환 후보 측 사람으로 보면 된다. 당원 30%룰로 경선하면 이 후보가 유리하다"며 "경선룰이 이 지역 경선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고 말했다. 반면 김 의원 측은 "당원 명부를 확인한 결과, 4분의 1이 결번일 정도로 정확하지 않다"면서 국민 100% 경선을 요구하고 있다.

새누리당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공천 후보 면접 과정에서 "후보들 간에 합의되지 않으면 100% 국민여론조사로 한다"는 방침을 수차례 밝혔다. 하지만 모든 경선 지역 100% 국민여론조사는 최고위원회 의결 사안으로 실시가 불투명하다. 공천 면접 과정에서도 이 공관위원장은 '당원 명부를 믿을 수 없다. 불복과 소송이 잇따를 수 있다'면서 100% 국민여론조사 실시를 주장한 반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공천 후보 면접 과정에서 경선룰이 결정된 곳도 있다. 바로 김무성 대표의 선거구인 부산 중영도구다. 6일 진행된 공천 면접에서 최홍 예비 후보가 '김 대표는 상향식 공식의 주창자인데, 국민 100%로 경선을 하는 것이 어떠냐'고 제안했고, 김 대표가 '국민 100% 든 뭐든 좋다'고 답했다. 중영도구 선거구는 국민 100%로 경선을 하는 것으로 이날 결정됐다.

한편 새누리당 경선룰은 이번 주 내에 결정될 것으로 보이지만 최고위윈회가 100% 국민여론조사를 받아들이기는 어렵다는 전망이다. 당을 대표하는 총선 후보를 선택하는데 당원의 뜻을 반영하지 않을 경우 안팎의 비난에서 벗어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한 당직자는 "이번에 새로 배포한 당원 명부는 책임당원도 표시가 돼 있고, 상당히 신뢰할만 하다"면서 "후보자들이 합의를 했을 경우 100% 국민 경선을 실시할 수도 있지만, 아니라면 당헌당규에 따라 당원 30%를 실시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김수진 기자 kscii@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