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 위한 'BIFF 갈등'인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국제영화제(BIFF)를 둘러싼 갈등이 부산시와 영화계의 헤게모니 싸움으로 비화되고 있다. 양 측이 정면충돌하면서 올해 BIFF가 제대로 열릴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양 측의 싸움 속에서 '부산'과 '영화제'가 실종되고 있다는 비판도 고조되고 있다.

BIFF 조직위원장인 서병수 부산시장은 2일 오후 부산시청 브리핑룸에서 "BIFF가 도대체 누구의 영화제입니까"라는 물음으로 최근 불거진 BIFF 관련 사태에 대해 기자회견을 시작했다.

"자문 위원 무더기 끌고 와"
서 시장, 이례적 기자회견
효력정지 등 법적 대응 방침

BIFF 측, 회견 직후 반발
"집행위원장의 보장된 권한"

이날 기자회견에서 서 시장은 지난달 25일 열린 BIFF 정기총회를 앞두고 기습적으로 위촉된 68명의 신규 자문위원들에 대해 총회 구성원으로서 자격을 인정할 수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서 시장은 "조직위원장인 나조차도 이들의 위촉 사실을 총회 이틀 전에야 알았다"면서 "중요하거나 이례적인 사안은 조직위원장의 지시를 받도록 한 조직위 사무국 사무관리 규정을 어긴 위촉행위로서 절차상 하자가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시는 이에 앞서 서 시장의 지시에 따라 지난달 29일 BIFF 사무국에 위촉 절차상 하자를 이유로 68명의 신규 자문위원의 위촉에 대해 시정지시를 내렸다고 이날 밝혔다. 시는 사무국이 오는 8일 열리는 BIFF 조직위 임원회의까지 지시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위촉행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률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서 시장은 "이처럼 위촉 절차상 하자가 있는 자문위원들에 의해 정기총회에서 제기된 임시총회 요구는 정당성이 없으므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밝히고 "정관 개정 절차는 시와 BIFF 사무국이 충분한 시간을 갖고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BIFF 측은 즉각 반발했다. BIFF 측은 서 시장의 회견 직후 자문위원 위촉이 정관에 따라 집행위원장에게 보장된 권한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BIFF는 "부산의 문화예술계와 시민사회, 한국 영화계 전반의 의견을 폭넓게 수용해 BIFF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완하고, 그동안 상당수 회원의 활동이 미미했던 상황도 개선하기 위해 자문위원을 확대했는데 이를 마치 무슨 저의가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BIFF는 3일 오전 11시 영화의전당 비프힐 3층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 시장의 주장에 대한 반박 논리를 펼칠 예정이다.

또 서 시장은 갈등 해결을 위한 부산시민 참여 라운드테이블을 열자고 제안했지만 BIFF 측은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고 평행선을 긋고 있는 양측의 대립 속에서 당장 올해 10월 열리는 BIFF의 정상적인 진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시민 박 모(38) 씨는 "부산시도 단초를 제공한 측면이 있지만 이용관 전 BIFF 집행위원장을 비롯한 영화인들도 영화제 자율성을 명분으로 너무 무리하게 시를 몰아붙이고 있다는 느낌"이라며 "부산과 영화제를 위해 서로 한발씩 양보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상윤·이호진 기자 nurumi@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