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앞 마타도어·유언비어 시끌시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13 총선을 위한 각 당의 공천을 앞두고 부산지역 후보 간 각종 유언비어와 흑색선전이 난무하고 있다.

새누리당 후보들끼리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A 선거구에선 '밀수 전과가 있는 한 예비후보가 경선에서 탈락할 것'이란 소문이 돌아 해당 후보가 발끈하고 있다. 해당 후보는 "선박관리 회사를 운영하면서 17년 전 한 직원이 일본에서 배를 들여오는 과정에 편법을 저질러 '관세법 위반'으로 벌금형을 받았을 뿐, 밀수는 말도 안되는 소문이다. 공천관리위원회 면접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선 전혀 말이 없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당 내 상대 진영에서 악의적으로 소문을 퍼뜨린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물증을 잡으면 즉시 고발할 것"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밀수 전과 후보 탈락할 것…
청와대 미는 인물 전략공천…
차기 구청장 조건 불출마…
금품 수수 괴소문 등
상대 후보 치명상 겨냥
과도한 흑색선전 난무


B 선거구에선 '한 여성후보가 우선추천제로 사실상 전략공천 될 것'이란 소문이 퍼지면서 상대 후보 진영에서 이를 진화하느라 애를 먹고 있다. 상대 후보측의 관계자는 "경쟁력이 없는 후보가 전략공천될 것이라는 소문이 지역에 파다하게 돌고, 또 상당수 주민들도 이를 믿고 있다"면서 "뻔한 거짓말인데도 지역 내 일부 주민들과 조직은 그 쪽으로 줄을 대려고 한다는 말까지 나와, 기가 차다"고 흥분했다. 이 지역 현역 의원은 이번 총선 과정에서 여러 보직을 맡는 등 당 지도부와 청와대로부터 두터운 신망을 얻었다는 것이 당 내 정설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부산지역 최대 격전지 중 한 곳인 C 선거구에서는 각 후보에 대한 소문이 난무하고 있다. D 후보에 대해서는 밀양 신공항 후보지에 많은 땅을 소유하고 있고, 주식으로 큰 돈을 벌었다는 의혹성 소문이 나고 있다. E 후보에 대해서는 예전 지역 자치단체와 의원들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D 후보는 "재산 신고 과정에서 이미 해명했던 일"이라고 말했고, E 후보는 "법원에서 무혐의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선거구 획정으로 통합된 한 지역구에선 한 예비후보가 출마를 포기하고 다른 유력 후보 측에 '차기 구청장 공천을 조건으로 귀순한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역시 해당 후보가 분통을 터뜨리고있다. 이 후보 측은 "불출마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상대 후보들이 경선 판세를 유리하게 만들 목적으로 루머를 흘리는 게 아닌가 의심이 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 소문 때문에 상승하던 지지율이 정체되고 있다. 아무리 선거판이지만 이런 말도 안되는 소문을 만들어 상대 후보를 공격해도 되냐"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부산선관위 관계자는 "흑색 선전으로 상처를 입으면 자칫 대상자는 짧은 경선 또는 총선 기간 동안 명예를 회복하기가 어렵다"면서 "선관위는 비방과 허위사실공표 등 흑색선전행위를 '5대 중대 선거범죄'로 규정해 단속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수진·강희경 기자 kscii@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