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합의] 읍·면·동 선거구 경계조정, 전쟁 시작됐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누리당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이 23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자신의 자리로 찾아온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선거구 획정안 협상 타결로 큰 틀에서는 20대 총선의 '운동장'이 만들어졌지만 선거구 내의 읍·면·동 세부 경계조정을 놓고 막판 줄다리기가 벌어지고 있다. 선거구 획정싸움이 2라운드로 접어들어 이른바 '디테일의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중앙선관위 산하의 선거구획정위원회는 4인으로 구성된 '선거구 경계조정소위'를 23~25일까지 가동해 구체적인 선거구 경계를 나누는데 각 지역 후보들과 지방자치단체의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분구·통폐합으로 대변화
선거구 조정 2라운드 돌입

분구되는 해운대갑·을
지역구 명칭 뒤바뀌어 혼란

경남 양산 지역 분할 주목
의령·함안·합천 조정 관심


부산에서는 분구되는 해운대 갑·을 선거구의 경계조정 내용이 관심이다. 기장군이 독립 선거구로 떨어져 나가면서 해운대가 갑·을로 나뉘게 되는데 '우2동'을 어느 쪽에 붙이느냐는 문제이다. 해운대·기장갑 현역의원인 새누리당 배덕광 의원은 우2동이 자신의 선거구로 와야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배 의원은 "센텀시티는 재송1동과 우2동으로 이뤄져 이미 하나의 생활권으로 정착된 지역이고 지역균형 발전차원에서도 우2동이 재송·반여·반송동 선거구에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을 획정위에 전달했다. 반면 이 지역 주민들은 우2동만 옮겨가는 선거구 획정은 '평등권 침해'라며 헌법소원을 제기한데 이어 23일에는 분리반대 집회를 여는 등 반발하고 있다.

해운대는 선거구 명칭도 새로 정해야 한다. 중동·우동·좌동·송정동은 '해운대갑'으로, 반송동·반여동·재송동은 '해운대을'로 될 가능성이 높다. 통상 구청이 있는 곳이 '갑'이 되는데 해운대구청은 중동에 있기 때문이다. 19대 국회 때의 선거구 명칭이 뒤바뀌게 될 처지여서 유권자들의 혼란이 우려된다.

경남에서는 분구되는 양산의 경계조정을 지켜봐야 한다. 크게 물금과 웅상 지역을 중심으로 갑·을로 나뉘지게 되는데 양주동과 동면, 상북면, 하북면을 어느 쪽으로 붙일지 관건이다. 행정구역과 지형만 놓고 보면 상북면과 하북면은 물금 쪽에, 양주동과 동면은 웅상 쪽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데 남은 변수가 많아 단정짓기는 이르다.

또 △밀양·창녕 △의령·함안·합천 △산청·함양·거창 등 3개의 선거구가 2개로 이합집산할 것으로 보인다. 의령·함안·합천 선거구를 쪼개 합천은 산청·함양·거창에 합치고, 의령·함안은 밀양·창녕에 붙이는 방안이 유력한 가운데 막판 재조정 가능성도 남아있다.

이번 선거구 획정에 따른 조정대상은 아니지만 그동안 논란이 돼온 부산 북·강서을의 '덕천2동'이 제자리를 찾아갈지도 관심이다. 현행 공직선거법에는 덕천 1,3동은 북·강서갑에 있는데 덕천2동만 따로 떨어져 북·강서을에 있어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하지만 시한에 쫓기는 선거구 획정위가 조정대상이 아닌 곳까지 건드릴 여유가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