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시절 끝난 해운대 호텔 체면 접어두고 출혈 경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신축 호텔 늘면서 평일 6만원대 객실도 등장

새로 문을 여는 호텔이 늘어나면서 해운대 지역 호텔들간에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사진은 동백섬 앞에서 해운대해수욕장 인근 호텔 밀집 지역을 바라 본 모습. 부산일보DB

#사례1=지난해 말 해운대 지역 일부 호텔 관계자들이 저녁 식사를 함께했다. 반주 몇 잔에 불콰해질 무렵, 한 참석자가 A호텔 쪽 사람에게 "가격을 그렇게 후려치면 어떡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 전에 있었던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 경쟁에서 해당 호텔이 너무 낮은 객실가를 써낸 데 대한 불만을 표출한 것이었다. 자리는 서둘러 끝났다.

#사례 2=B호텔 판촉팀 관계자는 최근 벡스코 등 마이스 관련 기관과 업체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영업을 펼치고 있다. 객실 점유율이 높았던 4~5년 전만 해도 손을 놓았던 부분이지만, 이젠 상황이 180도 달라졌다. 이 관계자는 "좋은 시절 끝났다"는 푸념이 늘었다.

신축 호텔 늘어 객실 수 증가
4년 간 1천여 실 폭증 전망
평일 6만 원대 객실마저 등장
단체 손님 뺏기 덤핑도 예사


부산 해운대 지역에 신축 호텔이 급증하면서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기존에 고수해 온 '마지노선'을 허무는 가격 파괴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여행사와 소비자들로서는 외지 관광객 유입 등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호텔들은 위기감을 호소하고 있다.

22일 해운대 호텔업계에 따르면 이 일대 비즈니스호텔이 크게 늘면서 지난해부터 객실 가격이 평일 기준으로 평균 1만~2만 원가량 떨어졌다. 객실가 10만 원대 초반의 호텔들은 10만 원 아래로 가격을 떨어뜨렸고, 브랜드 파워가 약한 신축 호텔 중에는 비수기인 2월 들어 방 가격이 평일 6만~7만 원인 곳도 나타나고 있다. 인근 모텔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다.

특히 중국 등 단체관광객 유치전이 벌어질 때면 '덤핑 식 출혈 경쟁'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C호텔의 경우, 평일 객실가를 11만 원 선으로 유지하고 있었는데, 얼마 전 단체관광객 유치를 놓고 한 신축 호텔이 8만 원으로 치고 들어오자 같은 값에 손님을 받았다. 이 호텔 관계자는 "가만히 있다가는 손님을 다 뺏길 판이어서 '울며 겨자 먹기'로 가격대를 대폭 낮춘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D호텔 관계자도 "재작년까지 9만 원대를 유지했던 일본 단체관광객 객실료도 최근엔 7만 5천 원까지 내려왔다"고 말했다. 이 지역 특급호텔들은 아직 가격 하한선을 내리지는 않고 있지만, 단체관광객에 대해서는 전보다 훨씬 유연하게 가격 정책을 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현재 3천 실가량인 해운대 지역 관광호텔(특1급~3급) 객실 수가 올해부터 2019년까지 4년 동안 매년 적어도 1천 실 이상 늘어난다는 것이다. 호텔업계 내에서는 수년 내 대규모 구조조정이 현실화될 것이란 우려를 내놓고 있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서울 시내에서 9만~10만 원 받던 유명 브랜드 호텔의 객실가가 최근 5만~6만 원대까지 떨어지고 있고, 부산도 이런 추세를 따라갈 것이라는 전망이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