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단골 '표적 공천' PK선 '안 통하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선거가 치러지면 꼭 낙선시키고 싶은 상대 당 후보가 있다. 거물급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고, 전체 선거판도에도 도움을 받기 위함이다. 실제로 각 정당은 그런 후보를 겨냥해 이른바 '표적 공천'을 실시한다. 이번 20대 총선도 예외가 아니다. 새누리당은 야당 초강세 지역에 맞춤형 후보를 내세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야당이 아주 센 지역은 보통 수단으로는 안 된다"며 "확실히 야당을 꺾을 특징이 있는 '킬러'(Killer)를 찾아내야 한다"고 '표적 공천' 의사를 강하게 내비쳤다. 야권도 마찬가지여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상호 간에 표적공천을 저울질하고 있다. 역대 총선을 되돌아보면 표적 공천의 효과는 상당하다는 것이 입증됐다.

그렇다면 여당의 텃밭이라는 부산·울산·경남(PK) 지역에서는 어떨까. 더민주는 새누리당에 입당한 조경태(사하을) 의원을 심판하기 위해 강력한 대항마를 찾고 있다. 조 의원을 떨어뜨릴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세워야 북·사상·사하·강서·김해·양산 등 낙동강 벨트 전체에 힘이 실릴 수 있기 때문이다. 더민주 부산시당 일각에서는 한 때 문재인 전 대표가 영입한 표창원 비상대책위원을 투입하는 방안을 타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대 교수 출신으로 전국적 지명도를 갖춘데다 나이(49세)도 조 의원과 비슷해 한판 승부가 될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서 나온 것인데 표 비대위원이 타 지역에 공천신청을 하면서 무산됐다.

역대 총선서 효과 입증
여야, 상대 잡을 '킬러' 물색

19대 사상·17대 북강서갑 등
지역성 강한 PK선 신통찮아

2012년 19대 총선 때는 야당의 대선주자 문재인 후보에 맞서 새누리당이 손수조 후보를 사상에 공천했다. 고만고만한 여당 인사들이 많았지만 문 후보와 확실히 차별화되는 지역출신 20대 여성 후보를 내세운 것이다. 하지만 표적공천의 결과는 신통하지 않아 문 후보가 10%포인트 이상의 격차로 무난히 당선, 사상을 야당의 전진기지로 내줬다는 비판이 지금까지 새누리당내에서 나오는 빌미를 제공한 바 있다. 앞서 2004년 17대 총선 때도 부산 북·강서갑에서 열린우리당의 표적공천이 이뤄졌다. 안기부 출신의 중진 정형근 의원을 겨냥해 민청학련 의장을 지낸 이철 전 의원이 대항마로 나섰지만 실패했다.

전국적인 주목을 받는 수도권에서는 바람몰이를 통한 표적 공천의 효과가 크지만 지역 정서가 강한 PK에서는 그다지 약발이 먹히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표적 공천을 한다는 것만으로도 상대가 거물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오히려 불리하다는 분석도 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