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는 많은데 시원한 대책은 없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2일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부산경제활성화 대책회의'. 부산시 제공

글로벌 경기 침체와 내수 부진 등 대내외 여건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기업들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부산시와 지역 상공계가 머리를 맞대고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섰다.

부산시는 22일 시청 회의실에서 서병수 시장 주재로 '부산 경제 활성화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조성제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등 지역 상공계와 금융권 인사들과 유관기관 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22일 부산경제 대책회의
중기 지원자금 금리 인하를
중복 세무조사 자제도 요청

참석자들은 미국의 금리 인상과 국제 유가 하락, 중국 등 신흥국 시장의 성장 동력 쇠퇴 등 글로벌 경기 침체로 수출이 급락하고 내수가 얼어붙는 등 우리 경제가 심각한 저성장 디플레이션 기조에 직면해 있다는 데 인식을 함께했다.

또 수출 활력 제고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부산시와 지원 기관들이 특단의 선제적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달 부산지역 수출은 주요 수출시장인 중국 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6.4%나 급감하는 등 4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국내 대형 조선 3사가 지난달 단 한 건의 신규 수주도 올리지 못하면서 지역 주력 업종인 철강과 조선기자재를 중심으로 한 제조업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상공인들은 무엇보다 자금 경색에 시달리고 있는 지역 기업들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안정적 대출 환경을 조성해 줄 것을 촉구했다.

삼강금속 송정석 대표는 "시중 은행들이 리스크 관리 강화를 위해 경기 취약 업종에 대한 여신 회수와 만기 연장 거부, 과도한 담보 요구와 가산 금리 적용 등의 조치에 나서면서 부산의 주력산업인 조선·해양플랜트와 철강업체들이 심각한 자금난을 겪고 있다"며 중소업체의 대출 심사를 완화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경조 부산벤처기업협회장은 "시중 은행의 금리가 2.5~3% 수준인 데 비해,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 자금은 3.9~4.2%로 오히려 금리가 높아 정책자금으로서 제 역할을 못 하고 있다"며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부산시가 한 해 3천300억 원 규모로 운용하는 중소기업 정책자금이 신용도가 높고 담보 대출 능력이 있는 우량 업체 위주로 집행되면서 정작 자금을 필요로 하는 영세 기업들은 실질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국세청과 지자체의 중복 세무조사에 따른 기업 환경 위축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부산상공회의소 이갑준 상근부회장은 "지방세법 개정으로 지난해부터 부산시에도 세무조사 권한이 부여되면서, 기관별 과세 표준 산정에 따른 혼란과 함께 관할 서류를 이중으로 제출해야 하는 등 부담이 커졌다"며 시 차원의 과도한 세무조사를 유예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승찬 부산게임협회장은 전 세계적 대세인 VR(가상현실)시장 확대를, 김성한 부산롯데호텔 대표는 체류형 관광객 유치를 위해 시가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