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인 국토부장관 단독 인터뷰 "신공항 입지 선정 정부 개입 없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강호인(사진) 국토교통부 장관은 동남권 신공항 타당성 용역과 관련해 "입지 선정은 정치적으로 판단할 문제가 아니다"며 "용역을 수행 중인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의 결정대로 간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19일 본보 기자와 가진 단독 인터뷰에서 '신공항 용역과 입지 선정에 대해 일각에서는 결국 정치적인 판단이 개입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있다'는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신공항 입지는 현재 가덕도와 밀양이 경쟁하는 상황인데 일각에서는 평가 결과가 특정지역에 유리하게 나오도록 정부가 개입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용역 평가대로 입지 결정
정치로 판단할 문제 아냐"

부산시, 정부에 입장 전달
"민원 없는 가덕이 최적지"

하지만 강 장관은 "지금 신공항 타당성 용역을 지켜보고 들여다보는 사람이 몇 명인데 우리가 불공정하게 진행하겠느냐"고 반문하며 "ADPi가 평가를 진행하는 데 대해 국토부가 어떤 개입도 있을 수 없고 또 그렇게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아예 마지막 채점 단계에서는 ADPi가 아무도 모르는 밀실에서 채점을 하도록 하고 싶을 정도"라며 "공정성과 객관성 문제는 우려할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기자의 질문에 이처럼 강한 톤으로 여러 번에 걸쳐 공정성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본격화할 신공항 입지 평가 과정이 외부의 입김 없이 투명하고 독립적으로 진행될 것인지 주목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용역이 TK(대구경북)의 정치적 입김 없이 공정하게만 진행된다면 가덕도가 최적의 공항 입지"라면서 "기상·공역·장애물·접근성·소음·환경·사업비 등 입지를 결정할 여러 가지 평가 요소에서 가덕도가 신공항이 들어설 가장 적합한 곳이라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이를 국토부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신공항 타당성 용역에 반영할 시의 입장을 담은 내용을 21일 국토부에 전달했다. 이는 지난 12일 열린 중간보고회 때 국토부가 "5개 시·도는 각자의 입장을 담은 내용을 이날까지 제출해 달라"고 주문한 데 따른 것이다. 국토부는 이를 ADPi에 전달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앞으로 신공항은 집단 민원이 적은 곳에 건설돼야 한다는 점을 부각시켰다.아울러 24시간 공항 운영을 위해 소음이 적은 곳에 공항이 위치해야 한다는 점과 단순히 물리적인 거리가 아니라 항공 수요가 많은 지역에 공항이 위치해야 한다며 접근성 문제도 다른 시각으로 제기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