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이한구, 계파 간 전면전 '조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공천룰을 둘러싼 새누리당 김무성(왼쪽)대표와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의 갈등이 계파간 전면전으로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박희만 기자 phman@

4·13 총선 공천 방식을 둘러싼 새누리당의 내부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이 사실상 전략공천 가능성을 열어 놓은 데 대해 김무성 대표가 "선거에 지는 한이 있어도 안 된다"며 배수진을 친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비박(비박근혜)계가 상향식 공천제도를 당헌·당규에 관철시켜 놓고도 이를 실행할 공천관리위원회를 친박(친박근혜)계에 장악당하면서 이 같은 충돌은 이미 예상돼 왔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친박계과 비박계가 각각 이 위원장과 김 대표를 일제히 엄호하며 세력 대결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공천 신청자를 접수하고도 공천 작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나온다.

새누리 전략 공천 가능성에
金 "선거 지더라도 안 돼"
李 "당 대표는 권한 없어"
비박은 金, 친박은 李 두둔
계파 갈등 험난한 공천 예고

격론이 되고 있는 부분은 이 위원장이 16일 브리핑을 통해 내놓은 △광역시·도별 1~3개 우선추천지역 선정 △후보 간 여론조사 경선 방식 미합의 시 100% 국민경선 실시 등의 방안으로 김 대표는 "개인의 생각일 뿐 당헌·당규에 어긋난다"고 즉각 반대했다.

김 대표는 17일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더욱 단호한 입장을 내놓았다. 그는 "국민에게 수백 번 약속한 국민공천제는 절대 흔들릴 수 없는 최고의 가치"라면서 "그 누구도 국민과 약속한 국민공천제를 흔들 수 없다"고 못 박았다. 김 대표는 이어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된 뒤 "선거에 지는 한이 있어도 (이한구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비박계 의원들은 이날 당장 의총 소집을 위한 서명을 받기 시작해 일전도 불사할 태세다.

이에 이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는 (공천에서) 아무런 권한이 없다"며 "최고위원회가 관여할 수 있는 (공천 관련) 아이템이 몇 개로 정해져 있다. 그렇지 않으면 공천 관리가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는 특히 "과거에 당 대표에게도 공천을 주지 않은 적도 있다"며 "자꾸 그렇게 말하면 당헌·당규에 따라 당 대표가 물러나든지 내가 물러나든지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두 사람의 입장차는 친박과 비박의 해묵은 세력 싸움의 산물이기도 하지만 총선 본선에서의 유불리와도 맞닿아있다. 김 대표는 이 위원장의 주장대로 우선추천지역을 확대할 경우 오히려 본선에서 불리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한다. 반면 원칙주의자로 알려진 이 위원장은 '자질 없는 후보'를 경선에 포함시켜 본선까지 가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양측의 입장차는 당헌·당규에 명시된 우선추천제도를 어느 선까지 적용하느냐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김 대표도 우선추천지역을 단 한 곳도 지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 아니고, 반대로 이 위원장도 상향식 공천의 본질까지 훼손할 생각은 없어 보인다"며 "당분간은 양측이 감정적으로 충돌하겠지만 결국 개별 지역구 사례별로 조율이 이뤄진다면 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