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불법·편법 선거운동 백태] 북구 출생이 '동래 토박이'로 허위문자·교회 명함배포까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동래구 A 후보 옛 블로그(왼쪽), 동래구 A 후보 현 블로그.

총선을 앞두고 부산지역 예비후보 사이에서 불법·편법 선거운동이 난무하고 있다. 특히 정당별 경선 레이스가 본격화되면서 허위 사실 공표 의혹이 제기되고 허위 문자 발송이 잇따르는 등 후보 간 경쟁이 과열로 치닫고 있다.

행정구역 변경 교묘히 이용
유권자 오해·혼선 부추겨

불심 잡으려 메시지 조작
금지 구역에 명함 돌리고
가공의 여론조사 흘리기도

■'동래 토박이'가 '북구 만덕동' 출신

부산 동래구 A 예비후보는 자신의 출신 지역을 허위로 공표한 의혹을 받고 있다. A 후보는 현재 자신의 블로그와 예비후보 홍보물 등에 '동래 출신'임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A 후보는 지난 2004년 17대 국회의원 출마를 준비할 당시엔 자신의 출생지를 '경남 동래군 구포읍 만덕리 중리마을'로 밝히면서, 지금의 동래와 구포 지역을 구분하고 있다. 당시 블로그에도 '북구 만덕동 출생'이라고 명시했다.

A 후보의 출생연도(1957년) 당시 구포 일대는 행정구역상 '경남 동래군'으로, 지금의 기장군, 북구, 사상구 등을 아우르는 지역이다. 이번에 A 후보가 출마한 동래구는 당시 '부산시'에 속한 지역으로, 동래군과 부산시는 엄연히 다른 행정구역이다. 동래군은 지난 1973년 양산군(현 양산시)에 편입되면서 소멸했다.

이와 관련해 A 후보가 출마 지역과의 연관성을 부풀려 유권자들에게 혼란과 오해를 불러일으킨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A 후보는 예비후보 선거홍보물에 "동래에서 태어나 16대째 동래에서 살며, 학교를 다니고…"라고 밝히면서 지역 '토박이'를 자처하고 있다. 그는 최근 각종 언론 인터뷰에서도 '동래 토박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일부 언론은 A 후보의 출생지를 '동래구'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그러나 A 후보가 2004년 출간한 저서에는 결혼하기 전까지 30여 년간 동래구에서 거주했다는 기록이 없다.

이와 같은 의혹에 대해 A 후보 측은 "1957년 당시 행정구역 기준으로 경남 동래군 구포읍 만덕리에서 태어났으며, 동래 지역이 맞다"고 주장했다. 또 지금과는 달리 2004년엔 출생지를 '북구 만덕동'으로 알린 것에 대해서는 "현재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표기한 것"이라면서 "홍보물에서도 '동래구'가 아닌 '동래' 출신이라고 밝히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지역의 한 주민은 "자신이 태어난 곳과 현재의 선거구가 엄연히 다른데 '말장난'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선거 관련 단속기관은 현재 이 부분이 선거법 위반에 해당하는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지된 교회에서 명함 돌리고…

중·동구 B 예비후보는 지난달 중구의 한 교회에서 명함을 돌린 사실이 드러나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예비후보자는 병원·종교시설·극장 안에서는 명함을 직접 주거나 지지를 호소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 B 후보는 또 지역 식당 등지에 명함을 한꺼번에 뭉치로 배부했다는 의혹도 제기돼 경찰이 사실관계 확인 등 내사를 벌이고 있다.

■불심(佛心) 잡으려 허위문자까지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를 이용한 허위사실 유포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부산진구선관위는 C 후보를 지지하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의 허위사실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이 문자메시지에는 '주지스님 하명 받고 또다시 신경 쓰이는 일을 하게 됐다. 제가 다시 C 후보 당선을 기원하는 일에 동참하게 됐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선관위는 '주지스님의 하명'이라는 문구를 허위사실로 보고 있다. 문자메시지에 게재된 해당 주지승은 "하명을 내리거나 지시를 내린 적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교수가 거짓 여론조사 흘리고

검찰은 해운대기장을 지역에 출마한 D 후보를 위해 여론조사를 한 것처럼 꾸민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부산 모 대학 E 교수에 대한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압수 수색한 자료를 분석하면서 두 사람의 연관관계에 대해 집중적인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 사건을 검찰에 고발한 선관위 관계자는 "허위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자료로 작성해 언론사에 배포했고, 한 인터넷 매체는 이 자료를 바탕으로 기사를 보도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현재 검찰 측은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해 일절 함구하고 있으나 곧 수사 결과를 내놓고 기소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부 missi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