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16일 국회 연설 "진정성 있는 호소 땐 野도 협력할 듯"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오전 10시로 예정된 국회 연설을 통해 개성공단 전면중단 등 일련의 남북관계 조치에 대한 야권의 협조를 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박 대통령의 국회연설이 북한의 4차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안보위기 상황에서 국민의 단합과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을 이루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데는 누구도 이견이 없다.

문제는 야당의 입장변화 여부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남북관계의 마지막 보루', '제재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등의 이유로 개성공단 중단에 대한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북핵·개성공단 중단 관련
국민단합·초당적 협조 요청

최근 여론 조사 호의적
野도 반대 고수 여의치않아


더민주 이종걸 원내대표는 15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개성공단 자금이 핵개발에 전용됐다는 정부 주장을 입증할 자료 제시를 요구했다. 박영선 비대위원은 "반쪽 대통령이 아니라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면 적어도 야당 지도부에 협조요청 차원에서 사전 경위 설명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공단 기업에 대해서도 최소한 피해보상이 국가의 존재 이유 아닌지 반문한다"고 말했다.

또 이용섭 정책공약단장은 "많은 국민은 공단 폐쇄를 신북풍 전략으로 보고 있다. 총선은 누가 뭐래도 박근혜정부의 국정실패에 대한 중간평가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국회연설이라는 형식을 빌려 개성공단을 중단할 수밖에 없는 배경을 국민들에게 직접 설명하는데다, 이번 조치에 대한 여론의 지지가 높다는 점 때문에 야당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최근 주요 여론조사에 따르면 개성공단 중단 찬성(KBS 54.4%, 중앙일보 54.8%)이 반대 보다 10%포인트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민주의 한 의원은 "야당으로서도 초당적 대처라는 국민적 여론을 외면하기 쉽지 않아 내부적으로 박 대통령의 국회연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숙고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정치권 주변에서는 박 대통령이 개성공단 중단이라는 결단을 내놓기까지의 고뇌를 솔직하게 전달하고 외교·안보 정책의 부분적인 실패를 겸허히 인정한다면 야당도 거국적 차원에서 수긍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국회 연설에 앞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 등 여야 지도부와 환담 시간을 가진다. 특히 더민주 김종인 대표의 경우 지난 2012년 박 대통령의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비대위원을 지냈고 이후 박근혜 후보 대선캠프에서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을 맡은 만큼 두 사람의 만남에 각별한 관심이 쏠린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간 환담 외에 개별 면담은 예정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