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입지 6월 종지부 찍는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동남권 신공항이 어디에 어떻게 만들어질지가 오는 6월 최종 발표된다.

국토교통부 서훈택 항공정책실장은 14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영남권 신공항 타당성 용역을 거쳐 어떤 지역에 공항이 들어서야 좋을지 단 한 가지의 안을 오는 6월 발표할 것"이라며 "이 같은 방식으로 용역도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역 간 합의 종용' 우려에
국토부 "단일지 결론 낼 것"
용역사, 현재 유력 후보지
가덕·밀양 포함 10곳 압축


그동안 정치권 등 일각에서는 신공항 타당성 용역과 관련해 몇 개의 대안을 내놓고 지역 간 합의를 요구하는 방식으로 결론을 내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하지만 이 같은 정부의 입장 발표에 따라 최종적인 단일안이 6월에 나올 전망이다.

이에 앞서 지난 12일 '영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용역' 중간보고회가 서울에서 열렸다. 이날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 관계자는 "입지 선정을 5단계에 걸쳐 진행 중이며 현재 유력 후보 지역을 압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력 후보 지역은 10곳 이하로 압축돼 있으며 여기에는 가덕도와 밀양이 포함돼 있다. 또 ADPi는 2월 말 평가방법론에 대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교통포럼(ITF) 소속 전문가를 대상으로 자문회의를 열어 평가표를 최종적으로 확정한다. 그 다음 최종 후보 지역을 놓고 현장 조사와 함께 채점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ADPi는 용역 과정에서 프랑스 노트르담 등 전 세계 12개 공항의 입지 사례를 검토한 결과, 평가 항목과 평가 과정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입지 평가 시 고려 사항으로는 △공항운영(기상·관제·장애물 등) △후보지 여건(시장성·확장성·접근성 등) △사회·환경(소음·지역경제효과·환경성 등) △비용 및 사용 추진 용이성 등이라고 밝혔다.

보고회에서 부산은 가덕도, 대구·경북·울산은 밀양을 지지했다. 경남은 중립적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 정치권과 지역사회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게 제기해 왔다. 부산 시민사회 단체 관계자는 "정부가 선거를 의식해 몇 개의 대안을 내놓고 지역 간 합의를 요구하거나 아예 추가 조사 등의 이유로 연말까지 발표하지 못할 것이라는 얘기도 떠돌고 있다"면서 "6월에 단 한 가지 안을 발표해 신공항 논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6월에 최종안이 나오지 않으면 정부가 용역을 알맹이 없이 진행해 시간만 연기했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