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사고' 국토부 부실 점검 탓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잇단 저비용항공사(LCC) 운항 사고의 원인으로 국토교통부 관리·점검 부실이 지적되고 있다. 국토부 소속 항공안전감독관 1인당 최소 18대의 항공기 정비·운항 점검을 맡아 항공기 문제를 제대로 잡아내기 어려운 구조인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8개 국적 항공사 보유 항공기 관리·감독은 국토교통부 소속 항공안전감독관 17명이 맡고 있다. 항공안전감독관은 운항, 정비, 운항관리, 객실, 위험물 등 5개 부문에서 항공기 정비 상태나 운항관리 등을 점검·관리한다.

감독관 1인당 18대 관리
국제기구 권고 턱없이 모자라
관리시스템 구조적 문제 노출

그러나 8개 국적 항공사 보유 항공기는 315대에 달해 항공안전감독관 1인당 18.2대의 항공기를 관리·감독해야 하는 실정이다.

더구나 국내 기항하는 외국항공사 항공기까지 포함하면 공식적인 국내 항공 관리 시스템상 실질적인 관리 감독은 쉽지 않은 구조다.

이들 감독관은 주기적으로 항공사를 방문해 기종 매뉴얼에 따라 점검을 진행하는데, 최근 국토부에서 실시한 저비용 항공사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도 이들의 업무이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발표한 최근 자료(2015년 12월)를 보면 미국(1.8대당 1명), 프랑스(2.2대당 1명) 등 항공 선진국들은 국제민간항공기구 권고에 따라 1명의 감독관이 10대 이하를 감독한다.

우리 점검 체계의 부실이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국토부는 감독관을 배로 증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지만 이 역시 계획에 불과하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안전감독관 충원 계획을 세워 놓고 있으며 충원을 통해 안전 운항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