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족집게'] 2017년 예체능계열 입시전망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서울대 서양화과 내신보다 실기 '우선', 한양대 관현악과는 실기로만 선발

미술·음악·체육계열 대입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수시와 정시 양쪽 모두에서 실기 비중이 강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정시에서 분할모집이 가능할 때에는 정원의 일부를 실기 위주로 선발하고 나머지 일부를 수능 중심으로 선발했지만, 분할모집이 불가능한 현재는 정원 전부를 실기 중심으로 선발하는 추세다. 그럼에도 예체능계열에서는 실기를 전혀 반영하지 않는 대학과 모집단위도 상당수 있기 때문에 예체능계열로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수험생은 충분히 정보를 탐색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지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미술계열

최근 여러 대학들이 수시에서 수능최저학력을 완화하거나 폐지하고 있다. 실기와 학생부를 중심으로 실기 능력을 우선적으로 평가하는 대학과 학생부 교과 내신으로 일정 배수를 선발한 후 실기 능력을 평가하는 대학으로 크게 구분된다. 즉, 교과 내신 순으로 수시 당락이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 표의 미술계열 입시 사례에서 A학생이 지원한 서울대는 기초소양실기평가를 통해 일정 배수를 선발한 후 서류평가, 면접 등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교과 내신이 약해도 합격 가능성이 있다. 반면에 홍익대는 학생부 성적으로 60배수를 선발한 후 서류평가와 면접을 거치는 방식이므로 우수한 교과 내신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미술계열 입시에서는 수학 성적이 사실상 무의미하므로 교과 내신이든 수능이든 수학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에 집중하면 된다. 비실기전형의 경우 교과 내신과 수능 성적이 모두 중요하며, 미술활동보고서를 충분히 준비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미술활동보고서에는 미술교과 활동, 자기주도학습 역량, 동아리 활동, 독서 활동, 전시회 관람, 평소의 작품, 미술재능기부 활동 등 다양한 평가 요소들이 포함된다.

2017학년도 대입제도의 일부 변화(국어A/B형 폐지, 한국사 절대평가제 등)가 미술계열 입시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판단되며, 기초실기능력을 꾸준히 준비하면서 수능 3등급 안팎의 성적을 거둔다면 서울지역 주요 대학을 정조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음악계열

음악계열의 특징은 실기 능력의 비중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수시에서 실기를 반영하는 비율이 최소 60%에서 최대 100%에 이른다. 서울대를 비롯해 대부분의 대학이 수시에서 수능최저학력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음악계열 수시 대비 방법은 실기 능력 향상이다. 참고로 표의 음악계열 입시 사례상의 B학생이 지원한 한양대는 수시에서 실기 100%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이다. 음악계열의 수시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 없이 실기 100%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주요 대학은 경희대, 국민대, 서울대, 숙명여대, 연세대, 한양대 등이 있다.

음악계열은 정시에서도 실기 비중이 높은 편이다. 수능 성적의 비중이 높은 대학은 성신여대(작곡과 이론전공), 한양대(국악작곡이론) 등이며 수능을 반영하는 대부분의 대학이 반영비율을 낮게 적용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음악계열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은 수시와 정시 모두 실기 능력에 중심을 두고 준비해야 한다. 끝으로, 한국교원대 음악교육과 진학을 염두에 둔 경우 정시에서 수능(3개 영역)으로 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실기와 면접을 실시하므로 수능 성적이 평균 2.5등급 내외가 나오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다.

■체육계열

체육계열 입시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왔으며,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서울대 체육교육학과는 2016학년도 수시에서 특기자 10명을 선발했으나 앞으로 학생부종합전형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수시에 비해 정시 규모가 크며 수시에서 신입생을 아예 선발하지 않는 대학도 많은 편이다. 실기전형과 비실기전형으로 구분되며 서울 주요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 내신이 평균 1∼2등급이 되어야 합격을 기대할 수 있다.

체육계열의 정시는 학생부 비중에 비해 실기와 수능의 중요성이 큰 편이다. 미술·음악계열과는 달리 체육계열에서는 주요 대학이 수능 수학 성적을 필수로 지정하고 있다. 각 학교 수학 반영 비율은 △서울대 체육교육 30% △국민대 스포츠건강재활 16.7% △서울시립대 스포츠과학 30% △중앙대 체육교육 25% △연세대 체육교육·스포츠레저 28.6% △고려대 체육교육 28.6% △성균관대 스포츠과학 20% 등이다. 입상 실적이 없는 일반 학생은 수시에서 '학생부+실기' 또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지원해야 하므로 평소 학생부 관리와 실기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정시에서는 수능 성적과 실기 능력이 합격 여부를 가름하게 되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전형 방식에 맞춰 준비해야 한다.

한미영

부일에듀 전문컨설턴트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