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마트서 '외국인 부가세 즉시 환급' 서비스 시작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앞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국내 주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부가세를 제외한 금액으로 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전에는 세금을 포함한 총액으로 구매한 뒤 공항 등에서 환급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3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주요 백화점은 2월 1일부터 '외국인 부가세 즉시환급' 서비스를 도입한다. 이 서비스는 외국인 고객이 매장에서 건당 3만 원 이상, 20만 원 미만의 물건을 구입할 때 현장에서 부가세(10%)를 제외한 금액으로 결제할 수 있는 제도다. 국내 체류 기간 총 100만 원까지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롯데백화점은 외국인 방문이 가장 많은 서울 소공동 본점에 우선 이 서비스를 도입하고 향후 점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무역센터점부터, 신세계백화점은 서울 중구 본점 등에서 먼저 서비스를 실시한다.

기존 사후면세제도는 환급 전표를 발급받고 공항 세관에서 별도의 확인 절차를 거치는 등 절차가 많고 대기 시간이 길어 출국 시간에 쫓겨 세금 환급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등 관광객의 불만이 많았다. 이번 제도 시행으로 외국인 관광객들은 간단한 여권 조회와 승인 과정만 거치면 부가세 제외 금액으로 바로 구매가 가능하게 돼 즉시 할인의 효과를 체감하게 된다.

이완신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은 "외국인 즉시환급 제도 도입에 따라 편리하게 즉시할인을 받을 수 있어서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 활성화가 예상된다"며 "올 들어 첫 외국인 관광 특수인 중국 춘절 및 코리아 그랜드 세일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대형마트도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2월 5일부터 서울역점에서 이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 롯데마트 서울역점에는 계산대마다 여권 인식기가 설치되며 이를 통해 외국인들은 부가세가 제외된 금액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서울역점을 시작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이 많은 점포부터 순차적으로 외국인 부가세 즉시 환급제를 도입, 4월 말까지 전점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황상욱 기자 eye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