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민경선' 과잉대응… 유권자 피로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누리당 경선을 앞두고 참여를 독력하는 문자메시지가 무차별로 발송되고 있어 유권자들의 피로감을 높이고 있다. 사진은 여론조사 참여 독려 문자 메시지.

부산 사상구에 사는 회사원 최 모(45) 씨는 얼마전 모르는 사람이 보낸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새누리당 해운대구 A 예비후보자 명의로 발송된 것으로 '새누리당 후보 경선에서 귀하의 휴대전화번호를 활용하는데 동의하느냐는 질문이 오면 꼭 동의해서 여론조사에 참여해달라'는 내용이었다.

최 씨는 자신의 휴대전화번호가 지인들을 통해 일면식도 없는 A 예비후보의 선거캠프로 건너갔다고 짐작은 하지만 지역구민도 아닌 사람에게 무차별적인 경선 참여독려 문자메시지가 오는데 대해 불쾌감을 숨길 수 없었다.

"안심번호 활용 동의·지지"
예비후보, 무차별 문자 공세

공천위도 구성 안 됐는데…
전화여론조사 외 대안 없어

새누리당이 4·13 총선에 나설 후보를 뽑기 위해 상향식 공천을 실시키로 하면서 각 지역마다 경선에 과잉대응하는 사례가 빚어지고 있다.

새누리당의 국민참여 경선은 상당 부분 전화여론조사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선거인단을 따로 뽑아 경선을 치를 경우 비용도 많이 들고, 조직동원을 통한 세과시 등 부작용이 만만찮기 때문이다. 거기다 후보 등록일(3월 25일)은 불과 56일 밖에 남겨두지 않았기 때문에 빠듯한 일정을 감안하면 전화여론조사 이외에는 사실상 대안이 없다.

이에 따라 각 예비후보 진영에서는 전화여론조사에 대비해 누가 우호적인 유권자들을 많이 모으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다. 지인들의 휴대전화번호를 무더기로 수집하는 캠프가 있는가 하면 안심번호 제공에 동의해달라는 문자메시지나 이메일, 명함 등을 무차별적으로 살포하기도 한다.

새누리당 경선을 앞두고 참여를 독력하는 문자메시지가 무차별로 발송되고 있어 유권자들의 피로감을 높이고 있다. 사진은 여론조사 참여 독려 문자 메시지.
심지어 가까운 친인척, 학교동문 등을 동원해 이동통신사업자 콜센터에서 연락해서 주소지를 자신의 지역구로 옮겨달라는 부탁까지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다 보니 유권자들은 경선을 하기도 전에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고 휴대전화번호 확보를 둘러싼 예비후보 진영 간의 신경전이 첨예화되면서 경선 후유증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문제는 예비후보들은 속이 타고, 유권자들은 여론조사 경선의 동원 대상으로 전락하고 있지만 새누리당은 아직 뚜렷한 경선일정과 세부 지침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계의 지리한 계파싸움 때문에 경선을 주관할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조차 계속 미뤄지고 있다. 세부지침이 없다보니 '휴대전화번호 제공에 동의하면 후보경선 때 대의원 자격이 부여된다'는 잘못된 내용까지 전달되는 웃지 못할 풍경이 벌어지기도 한다.

한 예비후보자는 "경선이 치러질지 모르는 상황이지만 예비후보들 입장에서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전화여론조사에 대비할 수 밖에 없다"며 "중앙당에서 하루 빨리 공천관리위를 가동해 구체적인 지침을 내려줘야 할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