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경원의 시네아트] '캐롤'
끌리고, 설렌다 두 여자가 이 영화가
'첫 눈에 반한다.' 상투적인 문장이다. 이 진부한 표현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단순하게 말해 좋은 이야기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표현들에 생기를 불어 넣는 과정이다. 소설이라면 긴 문장으로 미처 채워 넣지 못한 감정들을 부연할 수 있다. 좋은 영화라면 그 빛나는 순간들을 화면으로 재현하고 체현시켜야 한다. 사랑에 빠지는 순간, 아픔을 삭이는 순간, 두려움을 딛고 또 한 번 사랑에 뛰어드는 순간 등 말이다.
토드 헤인즈 감독의 '캐롤'은 그 짧은 순간의 기적을 카메라에 담아낸다. 작가 패트리샤 하이스미스의 원작을 재해석한 '캐롤'은 '20세기 에드가엘런 포'라는 평가를 받았던 스릴러 대가의 유일한 로맨스 소설이다. 다만 1950년대, 동성애가 마치 범죄처럼 혐오받던 시절을 배경으로 여자와 또 다른 여인의 사랑을 그린다는 점이 이 익숙한 이야기를 특별하게 만든다.
1950년대 뉴욕, 맨하튼 백화점 점원 테레즈(루니 마라)는 손님으로 찾아온 캐롤(케이트 블란쳇)에게 강한 끌림을 느낀다. 상류층 여성인 캐롤은 이혼을 앞두고 있지만 하나 뿐인 딸을 잃을까 불안에 시달린다. 반면 테레즈는 사진 찍기를 좋아하는 20대 여성이다. 결혼을 약속한 남자친구가 있지만 모든 것이 불투명하고 불안한 테레즈에게 캐롤은 알 수 없는 매혹과 동경의 대상이다. 서로에게 쉴 곳을 찾으며 자연스레 가까워지는 두 사람. 세상은 그런 그녀들을 질시의 눈초리로 바라보지만 캐롤과 테레즈는 해방감을 느끼며 둘만의 여행을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