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운영 지하상가 31% "관리 불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운영권 이관문제로 논란을 빚고 있는 부산 서면 대현프리몰 지하도상가. 강선배 기자 ksun@

최근 부산 서면 대현프리몰 지하도 상가의 운영권 이관 문제를 두고 부산시와 상인들 간의 갈등이 첨예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부산시가 지하도 상가 운영에 관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할 때라는 지적이 높다. 부산시가 지하도 상가 운영을 부산시설공단보다는 시장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민간 업체에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26일 부산시설공단에 따르면 공단은 국제, 남포, 광복, 서면, 부산역 등 5개 지하상가 1천663개 점포의 운영권을 부산시로부터 위탁받아 관리하고 있다. 이들 지하도 상가는 민간 업체가 투자해 상가를 조성한 뒤 시설을 부산시에 기부한 뒤 20~30년 운영하던 것들이다. 2001년부터 계약 기간이 만료되면서 차례로 공단이 운영권을 넘겨받았다.

5곳 1천 600여 점포 운영
투자 부실로 빈 곳 증가세
상인·이용객 만족도 낮아
"민간 주도로 전환 검토를"

민간 업체가 운영하고 있는 대현프리몰(점포 335개), 롯데월드(점포 39개)는 각각 2016년 4월, 2017년 12월에 운영권을 공단에 넘겨주게 된다.

문제는 지하도 상가들이 매년 10억 원이 넘는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는 데 있다. 이들 지하도 상가는 모두 조성한 지 20년이 넘어 대규모 시설 개·보수가 필요하지만 900%가 넘는 공단의 부채 때문에 사실상 대규모 투자 여력이 없는 상황이다. 적기에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자 지하도 상가들은 온라인 상거래의 급성장, 아웃렛 대형마트 백화점등 지상 상권의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이는 지하도 상가에 입점한 점포의 매출 감소로 이어져 상인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실제, 공단이 관리하는 지하도 상가들에는 한동안 찾아보기 힘들었던 빈 점포들이 눈에 띄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남포 2개, 광복 4개, 국제 2개, 서면 1개, 부산역 지하도 상가에는 9개의 빈 점포가 발생했다.

지하도 상가에 대한 만족도 역시 민간 업체가 운영하는 지하도 상가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

최근 동의대 토목도시공학과 정창식 교수팀이 부산지역 7개 지하도 상가 상인들과 이용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공단의 서비스에 대해 불만족한다는 응답은 31.2%(매우 불만족 4.8%, 불만족 26.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만족한다는 응답 비율은 20.8%(매우 만족 1.6%, 만족 19.2%)에 불과했다.

이에 비해 민간이 운영하는 지하도 상가의 서비스에 대해 불만족 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4.0%, 만족한다는 응답 비율은 54.7%(매우 만족 8.0%, 만족 46.7%)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게다가 공단이 운영하는 5개 지하도 상가 상인 10명 중 6명꼴로 민간 업체가 운영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의대 정창식 교수는 "시설공단이 운영하는 지하도 상가의 경우 상인이나 고객 모두 민간 업체가 운영하는 지하도 상가에 비해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대규모 부채를 안고 있어 운영 능력이 부족한 시설공단보다는 민간에 운영을 맡기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일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국 기자 gook72@ 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