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 새누리 부산 지역 경선 얼마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공천룰 확정됐지만 실제 경선지역은 미지수

새누리당 공천룰이 확정됨에 따라 얼마나 많은 경선이 실시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사진은 지난 19대 총선 영도구 새누리당 후보 경선모습. 부산일보DB

새누리당이 우여곡절 끝에 국민참여비율을 늘리고 신인·여성을 배려하는 내용의 20대 총선 공천룰을 확정했지만 얼마나 많은 지역에서 실제로 경선이 치러질 수 있을지를 놓고는 전망이 엇갈린다.

이번 총선의 경우 특정 정치세력이 공천을 좌우하는데 대한 유권자들의 반감이 어느 때보다 큰데다, '상향식 공천'에 정치생명을 걸고 있는 김무성 대표의 확고한 신념 때문에 과거처럼 '전략 공천'이 대대적으로 이뤄질 여지는 그렇게 높지 않다. 거기다 현역 국회의원이나 예비후보들 모두 오래 전부터 상향식 공천에 철저히 대비해왔기 때문에 경선에 대한 거부감도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무경쟁 지역만 4곳 
'경선 예외지역' 다수 관측 
19대 땐 1곳만 경선 치러

하지만 총선일이 90일 앞으로 다가왔는데도 후보들의 운동장이 될 선거구가 확정되지 않은데다 경선을 실시하기 위한 세부 준비사항(휴대전화 안심번호 도입 등)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아 '이상적인' 상향식 공천 실시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또 공천룰 곳곳에 과거와 같은 전략공천을 가능케하는 조항이 숨어있고, 경선에 따른 후유증과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많아 전면적인 경선을 통한 공천이 가능할지는 좀 더 두고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점은 2012년 19대 총선 때의 새누리당 공천 사례를 되돌아보면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당시 새누리당 당헌·당규에는 국회의원 후보자를 '상향식 공천' 방식으로 선출하도록 규정하고 있었다. 하지만 임박한 선거일정과 지역별로 경선 실시에 따른 유불리가 엇갈리면서 실제 경선이 치러진 곳은 전체 246곳의 지역구 가운데 50곳을 넘지 못했다. 거기다 총선을 앞두고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에 많은 권한이 위임되면서 공천위원회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근거해 대다수 지역의 공천이 이뤄졌다.

당시 부산의 경우 18곳의 지역구 가운데 영도와 수영만 경선지역으로 분류됐는데 그나마 수영에서는 '불공정 경선'을 주장한 후보의 불참으로 경선이 성사되지 못했다. 경선이 실시된 영도의 경우 총선에서 당선된 후보가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하는 등 경선에 따른 후유증이 적지 않았다.

이같은 점을 감안해 오는 4월 총선에서의 부산지역 경선 실시여부를 전망해보면 우선 현재까지 새누리당 예비후보자가 없는 지역(남구갑, 남구을, 북·강서갑, 금정)의 경우 더 이상 추가 등록이 없을 경우 경선 자체가 무의미해진다. 또 새누리당이 전략적으로 지켜내야 할 '낙동강 벨트' 지역의 경우 야당 후보를 제압할 수 있는 '맞춤형' 인사를 배려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번에도 공천관리위원회가 지역구 특성을 최우선적으로 감안하고, 사전 여론조사 등을 통해 후보를 결정하는 등 여당의 부산지역 공천에서는 '경선 예외지역'이 적잖게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대두된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