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당원협 '현역 감싸기' 도 넘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누리당 부산시당 모 당원협의회가 지난달 19일 금정산성에서 열린 새누리당 산행대회에서 총선 예비 등록 후보를 당원들에게 소개하지 않아 후보로부터 비난을 샀다. 사진은 이 산행대회 때 모습. 부산일보DB

부산 A 선거구에 새누리당 예비 후보로 등록한 B 씨는 어처구니 없는 일을 당했다. 4일 새누리당 부산시당사에서 열린 '2016년도 새누리당 부산시당 신년인사회' 관련 연락을 A 당원협의회로부터 3일까지 받지 못했다. 이상하다고 여긴 B 씨가 3일 부산시당에 확인하고서야 4일 겨우 참석할 수 있었다.

이에 앞서 지난달 19일 열린 '새누리 당원 산행 및 총선 필승 결의대회' 때도 B 씨는 당원협의회가 아니라 부산시당의 문자를 받고 참가했다. 황당한 것은 산행 뒤 금정산성에 집결했을 때였다. A 당원협의회가 행사를 하면서 예비 후보인 B 씨를 소개조차 하지 않았다. B 씨는 "당원들의 모임으로 선거 과정에서 중립을 지켜야 하는 당원협의회 관계자들이 현역 국회의원의 편을 들기 위해 예비 후보를 무시하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적대시한다"고 울분을 터뜨렸다.

총선 앞두고 '이중대' 역할
예비후보 견제·압박·무시

신년인사회·등반대회 등
주최 행사 일정도 안 알려

의원 사조직처럼 활동
"운영 개선을" 목소리 고조


새누리당 당원협의회가 총선을 앞두고 현역 의원 또는 위원장의 '이중대 역할'을 자처하고 나서 같은 당 예비 후보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당협의 활동이 갈등을 빚기도 한다. 당협은 과도한 운영비가 드는 지구당을 없애는 대신 당원의 권익을 보장하고 시당·중앙당과의 소통을 위해 운영되는 조직이다.

C 선거구에 새누리당 예비 후보로 등록한 D 씨는 지난해 8월 새누리당 부산시당의 모직능위원장으로 내정됐다. 하지만 내정 직후 C 지역 시의원과 구의원, 당협 관계자들이 부산시당을 찾아가 "총선 출마 예정자에게 직능위원장 직을 주는 것은 안된다"고 항의했다. 이후 현역 의원과 당협은 지속적으로 시당을 압박했다. 결국 D 씨는 지난해 10월 스스로 직능위원장 직을 포기했다.

또 D 씨가 지지를 위해 지역 내 유력인사들을 찾아가면, "당협에서 전화를 받았다. 현역 외 다른 후보를 도와주기 어렵다"는 말을 한결같이 들었다. D 씨는 "당협 위원장을 현역 의원이 맡고 의원 사무실 직원들이 당협에서 직책을 맡다 보니, 거의 현역 의원 조직처럼 움직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 지역구에서는 당원협의회가 상대 후보가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사단법인을 고소했고, 이 법인도 당협 관계자 징계를 중앙당에 요청하는 등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달 19일 사단법인 F 소속 140여 명은 금정산성에서 야외 수업을 진행했다. 이 때 E 지역구 당협 관계자가 나타나 "G 후보가 지원하는 행사"라며 사진을 찍어 선관위에 고소했다.

이에 사단법인 F는 "G 후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데도 E 당협 관계자가 노인들을 범죄자 취급을 했다"며 새누리당에 관련자 징계를 요구했다. 사단법인 F는 지난 2010년 개교한 평생교육기관으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G 후보 관련 여부로 시달리고 있다.

이 같은 당협 운영과 관련 개선의 목소리가 높다.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당협은 당원들의 자율적인 조직으로 직원 월급이나 사무실 운영비를 지원받지 못한다. 이러다보니 현역 의원 사무실에서 직원들이 당협을 운영하는 것이 현실이다"면서 "새누리당 보수혁신특위에서도 당협위원장의 선거일 6개월 전 사퇴를 추진했으나 현역의 반발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수진 기자 kscii@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