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시티'로 자성대 재개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항 북항 자성대부두와 주변지역이 콤팩트 복합도심 '부산항 시티'(가칭)로 재개발된다.

콤팩트 복합도심이란 한정된 토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상업·업무·관광·주거·해양산업 시설을 복합화해 개발하는 곳을 뜻한다.

주변 낙후 주택까지 포함해 
내년 초 타당성 용역 착수

해양수산부는 29일 이러한 개발 계획을 통해 부산 중구·동구·서구 원도심 지역과 연계해 글로벌 해양관광도시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자성대 컨테이너부두(74만 8천㎡)와 낙후된 주변지역(37만 7천㎡)을 통합적으로 재개발하겠다는 뜻이다.

자성대부두는 국내 최초의 컨테이너 전용부두로 1978년 개장해 수출입 물동량 처리에 크게 이바지했으나 2006년 부산항 신항 개장 후 물동량이 신항으로 쏠리면서 활력이 떨어졌다. 현재 한국허치슨터미널이 2019년 6월까지 부두를 임대해 운영 중이다.

해수부는 자성대부두 일대에 북항 재개발 1단계 지역의 국제여객부두와 크루즈부두, 부산역 등 국제적 관문으로서 입지 특성을 활용해 콤팩트 복합도심을 조성하겠다는 구상이다.

배후지 노후 주택가에는 생활서비스 기능인 교육·문화·의료 등 주거기능을 도입해 정주형 도시로 개발한다.

북항 1단계에 부족한 주거 시설 확충과 함께 테마형 쇼핑몰 조성 등으로 부산항과 크루즈 부두, KTX 역사 등 국제적 게이트웨이에 걸맞은 관광객 체류를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해수부는 지역주민 의견 수렴과 관계 전문가 토론회, 관계기관 협의, 중앙항만정책심의회를 거쳐 자성대부두 재개발 사업을 내년 상반기에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내년 3월부터 1년간 민간투자 유치를 위한 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통해 구체적인 사업 방식과 세부적인 추진 계획을 검토한다.

착공은 2019년 7월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11조 2천억 원이 투입된다. 공공시설 40%에 유치시설 60%로 지구계획이 짜였다.

아울러 현재 입법 추진 중인 해양산업 클러스터 제도를 활용해 재개발 부지 일부를 해양산업 클러스터로 지정해 첨단 해양산업 및 R&D(연구개발) 기능 집적화 방안도 추진한다.

해수부는 재개발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33조 원대의 생산유발효과와 1만 6천여 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주환·김 진 기자 jhwa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