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울산 중·남구, 창원… 우선추천지역 선정 '1순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누리 '우선추천제' 주요 공천수단 부상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우선추천제'가 새누리당의 주요 공천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정치적 소수자를 배려하고 경쟁력 약한 후보를 골라내기 위해 실시되는 우선추천제는 능력 있는 외부 인사를 영입한다는 점에서 전략공천과 비슷하다. 내년 부산·울산·경남(PK) 공천에도 우선추천제가 광범위하게 실시될 전망이다.

박 대통령 '총선 심판론' 등 발언 영향
與 강세 PK에 광범위하게 도입될 듯

"PK 많아야 3~4곳만 경선" 관측도
약세 지역도 대상, 거물급 투입 예상

■우선추천제 왜 급부상하나?


오픈프라이머리가 대세를 이룰 때만 해도 우선추천제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다. 실제로 새누리당 보수혁신위는 새 공천 룰을 만들면서 우선추천제를 폐지하기도 했다.

하지만 새 공천제가 당헌당규로 채택되지 못하면서 우선추천제는 그대로 남아 있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총선 심판론'과 '진실한 사람'을 잇달아 언급하면서 결선투표제와 함께 우선추천제가 새누리당의 주요 공천 수단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새누리당 강세지역인 PK지역에는 더욱 적극적으로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과거 총선 때처럼 PK지역에서는 50% 이상의 현역 의원이 물갈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돌고 있다.

선거에 밝은 한 인사는 "다른 곳과 달리 PK에서는 '새누리당 공천=당선'이란 공식이 유효하다"며 "경쟁력 있는 외부 인사를 적극 영입해야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했다.

■선정 가능성 높은 PK 선거구는?

"내년에 PK에서는 많아야 3~4곳 정도만 경선이 실시되지 않겠나."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인사의 말이다. 그만큼 경선 대상 지역이 적다는 의미다. 역으로 말하면 우선추천제가 적용될 지역이 많다는 뜻이다.

다른 친박계 인사는 "당초 약속과는 달리 외부 인사들에게 선거를 준비할 시간을 주지 않았고, 여론조사는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경선이 힘들다"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내년 새누리당 PK 공천에는 우선추천제가 광범위하게 도입될 것이란 관측이 많다.

일단 새누리당 강세 지역이 우선 대상이다. 정치권에서는 부산 해운대와 울산 중구와 남구, 경남 창원 등을 주로 거론한다.

부산의 경우 분구되는 해운대 2개 선거구 중 1곳을 우선추천지역으로 선정할 가능성이 높다.

해운대는 새누리당 강세 지역이어서 누구든 전략공천하면 당선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여권의 한 인사는 "해운대는 부산의 '신정치 1번지'다"며 '이곳에 참신한 신인을 전략공천하면 새누리당의 전체 선거 구도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창원은 5개 선거구 중 한 곳이 우선추천지역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있다.

월등한 경쟁력을 갖춘 인물이 없거나 야당 후보가 강한 지역도 대상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부산 사하갑·을과 사상, 울산 동구, 경남 김해와 거제 등을 주로 꼽는다.

이들 지역은 대부분 확실하게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새누리당 후보들이 없거나 전통적인 야당 강세 지역이다. 이런 곳에는 '거물급' 인사가 투입될 가능성이 있다.

새누리당이 안대희 전 대법관과 허남식 전 부산시장 등 주요 인사를 이들 지역에 전략공천하려는 이유도 당선 가능성을 최우선 고려하기 때문이다.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도 집중 영입 대상이다.

현대중공업이 있는 울산 동구에는 정몽준 전 의원의 부인인 김영명 씨의 우선추천설이 나돌고 있고, 다른 곳보다 야당세가 강한 경남 김해와 거제에도 '거물급 투입설'이 끊이지 않는다.

권기택·김수진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